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책 읽는 즐거움] 'UCC와 웹 2.0' 그것이 알고 싶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난해 말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은 UCC 사용자들을 상징하는 'You'를 '올해의 인물'로 선정,UCC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을 촉발시켰다.

    인터넷 비즈니스에서도 UCC를 기반으로 한 웹 2.0이 최신 화두로 등장했다.

    'You! UCC'(마케팅사관학교·김영한 지음,랜덤하우스코리아)는 UCC의 실체를 규명하고 국내외적으로 성공한 UCC 기업들의 성공전략을 분석한 책이다.

    UCC(User Created Contents:사용자제작콘텐츠)는 동영상뿐 아니라 텍스트,이미지(사진) 등 사용자가 생산해내는 모든 콘텐츠를 포함한다.

    UCC 열풍의 중심에는 You,즉 '창조세대'가 있다.

    창조세대란 인터넷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인터넷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고 디지털 기기로 사진,음악,동영상 같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인터넷에 올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젊은이들을 통칭한다.

    이들이 올린 동영상의 폭발력은 예상보다 컸고 급기야 기존의 포털 사이트,올드미디어 등도 이 동영상 UCC 사업에 뛰어들게 된 것이다.

    이 책의 특징은 이들 창조세대가 직접 쓴 UCC북이라는 점.마케팅 실전 케이스를 학습하는 대학생 모임 '마케팅사관학교' 멤버들이 프레젠테이션과 스터디를 통해 터득한 노하우가 이 한 권에 담겨 있다.

    이들은 유튜브,마이스페이스,야후 등 미국의 UCC와 싸이월드,아프리카TV,엠군,네이버,SBS NeTV 등 한국의 UCC를 성공전략 중심으로 분석하고 대한민국이 UCC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웹 2.0시대의 기회,시맨틱웹'(김중태 지음,디지털미디어리서치)은 웹2.0과 시맨틱웹에 대한 국내 최초의 책이다.

    웹 2.0이란 UCC로 서비스를 구성하는 인터넷 산업의 신조류를 뜻한다.

    시맨틱웹(semantic web)은 차세대웹을 일컫는 용어.초기 웹이 단순 링크만으로 인터넷 혁명을 가져온 것에 비해 시맨틱웹은 초기 웹을 넘어 고도화,지능화,자동화되는 웹,'뜻살린 웹'으로 불린다.

    책에서는 새로운 IT 기술과 미래의 웹 소개뿐만 아니라 IT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쇠락하고 있는지,미래를 위해 IT기업이 준비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와 관련,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설명하는 책들도 눈길을 끈다.

    '롱테일 경제학'(크리스 앤더슨 지음,이호준 옮김,랜덤하우스코리아)은 롱테일의 개념과 법칙,역사,기업사례(구글,이베이,레고 등),엄청난 사업기회 등을 담고 있다.

    롱테일 법칙이란 틈새상품 각각의 매출액은 적지만 그것의 총합은 히트상품과 맞먹거나 오히려 능가한다는 것.틈새시장들을 통해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방법과 롱테일의 성공 법칙을 9가지로 정리해놨다.

    '관심의 경제학'(토머스 데이븐포트 외 지음,김병조 외 옮김,21세기북스)은 과거의 생산 3요소가 토지,자본,노동이었다면 오늘날에는 무형요소들이 더 중요해졌으며 그 중 가장 희소한 요소는 관심이라고 주장한다.

    김재창 기자 char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설거지 귀찮아서 미뤘다가 '사망'까지…전문가 '경고'

      사용한 그릇을 싱크대에 담가둔 채 밤을 보내는 습관이 식중독 등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전문가들은 따뜻하고 습한 환경이 각종 유해 세균의 증식을 부추긴다고 지적한다. 최근 영국 매체 ...

    2. 2

      오픈 3시간 만에 '싹쓸이'…없어서 못 판다는 '핫템' 뭐길래 [이슈+]

      서울 마포구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30대 권모 씨는 지난달부터 ‘두바이쫀득쿠키(두쫀쿠)’를 메뉴에 추가했다. 처음엔 만드는 대로 판매했지만 소비자들이 몰리면서 2주 전부터는 하루 200팀 한정 예...

    3. 3

      당뇨병 환자 절반 이상 '비만'…3040 환자, 복부비만 심각

      당뇨병 환자의 절반 이상이 비만인 가운데, 특히 30∼40대 환자에서 복부비만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30일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에 따르면 대한당뇨병학회는 2012∼2023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토대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