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했을 때 별 주목을 받지 못한 노래가 뒤늦게 재평가받아 인기를 끄는 현상을 가요계에서 ‘역주행’이라고 부른다. 미술사에도 이런 역주행 사례가 자주 있다. 덴마크 화가 빌헬름 함메르쇠이(1864~1916)가 단적인 예다.함메르쇠이는 코펜하겐 왕립미술학교를 졸업하고 당대 덴마크 거장 페데르 세베린 크뢰위에르를 사사하는 등 화가로서 엘리트 코스를 밟았다. 하지만 막상 그가 데뷔하자 덴마크 미술계의 반응은 차가웠다. 당시에는 사실적인 자연 묘사를 강조하는 자연주의 화풍이 대세였는데, 북유럽 햇살이 스며든 회색빛 실내 풍경을 섬세한 색조로 그린 함메르쇠이의 작품은 유행과 너무 달랐기 때문이다.그의 이름은 1980년대 들어 세계 미술계에서 각광 받기 시작한다. 소박한 색채 속에 숨겨진 과감한 구도와 표현, 미니멀리즘을 연상시키는 현대성이 현대인의 정서와 미학에 잘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특히 최근 들어서는 메트로폴리탄미술관과 시카고미술관 등 주요 기관이 잇따라 작품을 사들이고, 경매사 필립스와 유력 화랑 하우저앤드워스가 전시를 여는 등 함메르쇠이 열기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미술 전문 매체 아트넷은 “지난 10년 동안 이렇게까지 북미 주요 미술관들의 주목을 받은 예술가는 없었다”고 했다.성수영 기자
유럽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인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에서 동양인 최초로 제2바이올린 악장 자리를 꿰차며 세계의 주목을 받은 한국인 연주자다. 앙상블 ‘트리오 가온’을 창단한 그는 실내악 활동을 겸하고 있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정답은 하단에) 티켓 이벤트 : 서울시향 '바실리 페트렌코'서울시향의 ‘바실리 페트렌코의 드보르자크 교향곡 8번 ①’이 오는 20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피아니스트 시몬 트릅체스키가 협연한다. 13일까지 아르떼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 10명을 뽑아 A석 2장씩을 준다. 당첨자 발표는 14일.arte.co.kr에서 각종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예술인 QUIZ 정답은 이지혜) 꼭 읽어야 할 칼럼● HER의 사만다영화 ‘그녀(Her)’의 테오도르는 남의 편지를 대필해주며 감정 소모로 무미건조한 일상을 보낸다. 하지만 인공지능(AI) 비서 ‘사만다’와의 만남에서 감정을 회복하고 자신의 삶을 돌아본다. AI와 하는 대화는 위로와 공감을 주지만 인간 간 대화가 줄어들어 자아가 빈곤해질 우려를 낳는다. - 지식큐레이터 김정민의 ‘세상을 뒤집는 예술 읽기’● 직장 상사가 지금 악귀에 씌었어이사구의 <직장 상사 악령 퇴치부>는 무능한 상사가 악귀에 씌어 친절해진 상황을 다룬다. 평범한 디자이너 김하용은 유튜버 ‘무당언니’의 조언으로 상사를 퇴마하려 애쓴다. 소설은 직장 생활의 고단함과 소소한 성공을 유쾌하게 그려내고 있다. - 최지인 문학편집자·래빗홀 팀장의 ‘탐나는 책’ 꼭 봐야 할 공연·전시● 음악 - KBS교향악단 제803회KBS교향악단의 제803회 정기
블라디미르 호로비츠, 블라디미르 소프로니츠키, 글렌 굴드…. 국적도, 나이도, 연주 스타일도 전부 다른 불세출의 천재 피아니스트들이지만 이들에겐 공통점이 있다. 첫 소절만 듣고도 바로 누구의 연주인지 알아챌 수 있는 ‘독보적인 음악 세계’, 같은 곡을 가지고도 수만 가지 소리를 만들어내는 ‘새로움을 향한 겁 없는 질주’가 이들에겐 있다. 피아노를 잘 치는 연주자는 많아도, 대체 불가의 피아니스트는 드문 오늘날 피아니스트 임윤찬(20)이 세계의 주목을 받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그의 음악은 보통의 피아니스트들이 보여주는 연주와 확연히 다르다. 통상적인 관념에서 완전히 벗어나 새로운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과감하지만 설득력 있는 연주로 단숨에 청중을 장악한다. 이번에도 그랬다. 지난 7일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임윤찬의 피아노 리사이틀은 그가 ‘이전에 없던 피아니스트’라는 걸 다시금 확인시켜준 자리였다. 새로운 무소륵스키 창조이날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러시아 작곡가 무소륵스키가 일찍 세상을 떠난 화가 친구 하르트만의 유작 열 점에서 영감을 받아 쓴 작품인 ‘전람회의 그림’이었다. 임윤찬이 ‘전람회의 그림’을 무대에서 연주한 것은 처음이었는데, 피아니스트 호로비츠가 편곡한 버전으로 선보인 그의 음악은 원곡과 편곡 그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은 ‘새로운’ 무소륵스키의 형상이었다.임윤찬은 시작부터 건반을 누르는 깊이와 무게, 페달 움직임, 피아노의 배음과 잔향 효과를 아주 세밀하게 조율하면서 4개의 프롬나드(promenade·산책), 11곡의 성격을 각각 선명하게 들려줬다.1곡 ‘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