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오이,애호박 등의 채소가격이 반등세로 돌아섰다.

6일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에서는 취청 오이(상품·上品,20㎏)의 도매가격이 3만2000원으로 지난달 하순보다 평균 68%,10월 상순보다는 86%가량 올랐다.

애호박(상품,8㎏) 도매값도 9750원으로 같은 기간 평균 31%,62% 상승했다.

추석 이후 이상 고온현상으로 뚝 떨어졌던 채소류 가격이 지난달 중순부터 급속하게 떨어진 기온으로 강원과 충남 등지의 채소 공급량이 30~40%가량 줄면서 급등세로 돌아선 것.그러나 여름철 채소값이 워낙 낮았던 데다 10월 이후 반등으로 전반적인 채소 시세는 작년 이맘 때와 비슷해졌다.

채소 도매값이 갑자기 반등세로 돌아섰지만 백화점과 대형 마트(할인점) 등 유통점포들은 소비자들의 충격을 우려해 소매값 상승폭 줄이기에 부심하고 있다.

김문수 롯데백화점 야채팀 과장은 "도매시장에서 구입하는 채소 물량을 줄이고 산지 직도입 물량을 늘려나가고 있다"며 "이달 중순부터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남부지역의 채소 출하 물량이 늘 전망이어서 가격 안정세를 되찾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학균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과채관측팀 연구원은 그러나 "갑작스레 찾아온 추위로 애호박의 지난 10월 전국 생산량은 4083t으로 9월보다 602t 감소했고,오이 생산량도 10월 1464t으로 그 전달에 비해 80t 줄어든 상태"라며 "현재 추이로 보면 강원과 충남 지역에서 생산량이 감소 추세라 이달에도 가격은 당분간 상승곡선을 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