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기획 PR 기사입니다 >

기업의 최대 목표인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기업에 속해있는 사람들의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

자신의 일터에 만족을 해야 일이 즐겁고, 즐거워야 더 열심히 일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열정과 노력은 고스란히 회사의 발전과 외부의 고객만족으로 돌아간다.

부일정보링크(주)(대표이사 최수기 www.bilco.co.kr)는 바로 내부고객 우선만족론,즉 직원만족을 실천하는 대표적인 회사다.

1999년 부산·경남의 무선호출 사업자인 부일이동통신(現 아이즈비전)으로부터 분사한 부일정보링크는 아웃소싱 분야에서 전국 규모의 메이저 기업으로 도약 중이다.

사업 초기의 여러 어려움을 딛고 지금의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열린 경영과 노사 간의 상호존중이 있었기 때문이다.

직원만족을 위한 회사의 노력은 여러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최수기 대표이사는 아침시간 현장의 직원들을 직접 만나 근무만족도를 청취하는 모닝데이트를 주기적으로 가지고 있다.

해마다 실시하는 직무 및 근무환경 만족도 조사, 리더그룹 직무만족도 조사, 직원상조회 및 동호회 운영 관련 조사 등의 다양한 설문조사와 국내외 연수 프로그램, 노사화합 체육대회, 노사한마음 산행대회, 리더그룹 워크숍 등의 각종 노사 협력 프로그램 역시 직원들의 근무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한 노력들이다.

기업이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상생하려는 노사의 정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상생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마음을 우선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부일정보링크는 노사협의회와 경영설명회, 경영전략회의 등을 통해 직원들의 참여 및 발언권 확대에도 세심한 신경을 쓰고 있다.

또한 신뢰 경영, 열린 경영을 위해 회사의 현황을 공유하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마련하고 있다.

팀별주간회의를 통해 직원들은 회사에 자유로이 정보를 요청할 수 있으며,사내게시판·홈페이지·사원전용방·소식지 등은 회사의 근황과 관련 정보를 성실히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충처리위원회, 고충전용상담실, 현장소리함, CFC(Call center For Call center) 제도 등을 두고 직원들의 불만과 고충을 해결하고 있다.

사내교육 프로그램도 노사관계의 선진화에 일조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도전 골든벨'로 주기적으로 실시되는 퀴즈를 통해 직원들은 자연스럽게 업무지식을 습득하고,우수자에겐 해외연수 등의 포상이 돌아가 직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내강사 양성 프로그램의 운영도 그 일환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부일정보링크는 깊이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인적자원 개발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MBO평가제도,특별승진제도, 다면평가제도를 도입하여 능력주의 인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직원이 여성이라는 점을 중요시 하여 산전후휴가, 육아휴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성보호팀을 별도로 운영하는 것 역시 직원만족을 위한 아낌없는 노력이다.

이 회사 최수기 대표이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회사의 노사문화를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해 향후 기업 Fun문화 조성, 잼터(재미있는 일터) 만들기 운동,신바람 노사문화 만들기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는 포부를 밝힌다.

노사 화합과 상생을 바탕으로 지역의 고용창출 및 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부일정보링크(주). 항상 내부의 고객과 외부의 고객을 생각하는 배려와 노력이 있기에 그들의 성장은 더욱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