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한 권의 책이다.

여행하지 않는 자는 단지 그 책의 한 페이지만 읽을 뿐이다.'

베스트셀러 작가 잭 캔필드의 말이다.

바꿔 말하면 우리 인생이 곧 한 권의 책이다.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단지 삶을 그냥 통과하기만 할 뿐 아무런 가치도 발견하지 못한다.

그래서 책은 일생의 동반자이자 미지의 땅을 비추는 등불이다.

벌써 가을의 문턱에 들어섰다.

한여름의 피서인파와 휴가지의 번잡함을 뒤로 하고 이제는 맑고 고요한 영혼의 책갈피를 펼쳐볼 때다.

서점에 들러보면 불안과 걱정으로 팍팍해진 일상을 어루만져주고 자신의 경쟁력을 키워줄 마음의 양식이 널려 있다.

그 중에서도 스토리가 있는 자기계발서와 우화경영서가 눈에 많이 띈다.

말하자면 이들 책이 요즘 출판계의 트렌드인 것이다.

어떤 가르침을 담고 있는지 한 권씩 들춰보자.

최신간 '황금사과'(캐시 애론슨 지음,김미경 옮김,명진출판)에서 자신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고 창의성을 키워 성공한 미국 마케팅 전문가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그녀는 어린 시절 시골에서 마을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벌레 먹은 과일을 황금 사과로 업그레이드시킨 경험을 통해 자기계발의 9가지 법칙을 일깨워준다.

황금사과란 개인의 무한한 잠재력이기도 하고 기업의 경쟁력이나 상품이기도 하다.

버려진 채소의 '제로가치'에서 발상의 전환과 가치 재발견으로 '무한가치'를 이뤄낸 성공 스토리가 21세기 비즈니스 현장과 개인의 일상을 풍요롭게 해준다.

'빙산이 녹고 있다고?'(존 코터 지음,유영만 옮김,김영사)는 변화관리 분야의 최고 권위자가 들려주는 펭귄 부족의 자기혁신 스토리다.

젊은 펭귄 프레드가 선두에서 변화의 주인공으로 혁신을 이끌며 부족의 생활방식과 삶의 태도를 송두리째 바꾸는 과정이 상징적이고도 재미있게 다가온다.

녹아가는 빙산이라는 절박한 상황에서 펭귄 부족이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빙산을 찾아가는 과정,죽어가는 조직을 위대한 기업으로 바꾸는 존 코터식 경영혁신 노하우를 확인할 수 있다.

'좋은 아침'(해리 폴·로스 렉 지음,이경남 옮김,위즈덤하우스)에서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배려로 자신을 성장시키는 비법을 배울 수 있다.

이혼과 승진 실패의 위기에 처한 여성이 '지지자 만들기''감동시키기''활력 유지하기'의 3단계 프로그램으로 활력을 되찾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희망을 전파하는 과정이 드라마틱하게 펼쳐진다.

저자는 '펄떡이는 물고기처럼'으로 유명한 자기계발 및 경영컨설턴트.

'페페로니 전략'(옌스 바이트너 지음,배진아 옮김,더난출판사)은 소극적인 사람들의 내면에 감춰진 적극성을 매운 맛의 페페로니에 비유하면서 '생산적인 공격성'의 진가를 발휘하라고 권한다.

상사·동료·부하·라이벌의 의도를 파악하고 조직 내에서 자신의 의견을 당당히 밀고 나가며 입지를 강화하는 방법까지 알려주면서 평범한 소심한을 야심찬 행동가로 거듭나게 만든다.

'인생 코칭'(스티브 챈들러 외 지음,오종윤 옮김,국일미디어)은 열등감에 빠진 패배주의자를 역동적이고 열정에 가득찬 사람으로 바꿔주는 101가지 비결을 제시한 책이다.

저자는 미국 최고의 코칭 전문가.

'당신 자신과 직원의 강점을 알라,직원들에게 거절의 힘을 가르쳐라,보상을 하라' 등 성공적인 리더십 비결도 알려준다.

'잘못된 습관 지금 바꾸지 않으면 평생 바꿀 수 없다'(박금실 지음,스타북스)는 카멜레온형이나 독불장군형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호응을 이끌며 자기 브랜드를 높이는 인간형으로 거듭나는 방법을 알려준다.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백만불짜리 웃음'(문석근 지음,열매출판사)은 자신과 타인을 모두 즐겁게 하는 웃음의 기술을 펼쳐보인다.

웃음으로 성공한 개인 사례와 사우스웨스트항공사,아사히맥주,서울대병원 등 기업이나 조직의 얘기도 담겨 있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이민규 지음,더난출판사)에서도 행복한 인간관계를 위한 25가지의 셀프 리모델링을 통해 개인과 비즈니스 세계의 '1% 실천 비결'을 터득할 수 있다.

이 밖에 판매부수 100만부를 넘은 올 최고 화제작 '마시멜로 이야기'(호아킴 데 포사다 외 지음,정지영 옮김,한국경제신문사)와 2년째 베스트셀러를 지키고 있는 '배려'(한상복 지음,위즈덤하우스),'초콜릿'(공병호 지음,21세기북스) 등도 놓칠 수 없는 자기계발 필독서다.

고두현 기자 k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