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계 펀드 론스타가 "외환은행 매각 계약이 위기에 처했다"며 한국 정부를 또다시 비판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론스타에 대한 검찰 수사와 세금 추징은 법과 원칙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외환은행 매각건은 검찰 수사가 6개월째 계속되면서 국민은행과 맺은 매각 계약이 다음 달 19일로 만료된다.

또 스타타워 매각이익에 대한 국세청의 추징건은 론스타측 불복에 대한 국세심판원의 심판결과가 9월 말 이후 나올 것으로 보인다.

21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존 그레이켄 론스타 회장은 "우리의 (외환은행 매각) 계약은 위기에 처했으며 이는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FT는 "지금의 혼란은 4년 전 외환은행을 샀을 때 예상한 결과가 아니었다"는 그레이켄의 말을 전하며 론스타는 자신들이 한국 국내정치의 희생자라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그레이켄은 불법 의혹에 대해 "외환은행 지분매입시 55%에 이르는 프리미엄을 지불했고 한국에서 한 50건의 거래에서 모두 법령을 준수했다"며 "이를 불법행위로 몰아가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외환은행 매각으로 38억달러의 세전이익을 거둔 론스타를 지난 3월부터 6개월째 수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환은행 매각건은 사실상 중단돼 있으며 5월19일 론스타와 국민은행이 맺은 계약의 유효기간이 9월19일로 만료돼 계약기간 연장이 불가피해졌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