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준협회는 올해 서비스 분야 우수 논문 5편을 선정해 시상했다.

대상은 숭실대 경영학과 송광석씨(박사 과정)와 경영학부 4학년 김백륜·임주현씨가 공동 연구한 '국내 유통산업의 서비스 효율성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가 받았다.

최우수상은 한양대 관광학과 정미란씨(박사 과정)와 경희대 조리외식경영학과 유은이씨(박사 과정)의 논문 '고객 접점서비스 요인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현대백화점 인재개발원 김경호 부장과 김정연 과장의 논문 '고객만족 향상을 위한 네트워크 서비스의 단계별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가 각각 수상했다.

경남대 경영학부 3학년 고은영·안성용씨와 e비즈니스학부 3학년 하경태씨가 공동 연구한 '서비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업원의 조직 신뢰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부산시 시설관리공단 기획예산팀 김용원씨가 연구한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의 시스템적 환경의 중요성'이 각각 우수상을 받았다.

대상을 받은 '국내 유통산업의 서비스 효율성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논문은 할인점과 백화점의 서비스 품질 활동 효율성에 대해 연구했다.

이 논문은 투입·산출 관계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관리적 시사점에서의 효율성 제고 방안을 제시했다.

최우수상 논문인 '고객 접점서비스 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서울 시내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고객접점 서비스의 중요도와 성취도를 파악하고 고객접점 사이클 중 어떤 서비스가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