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계 신용카드의 가장 큰 장점은 금리우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카드고객이 해당 은행의 예·적금 상품에 가입시 0.1~0.3%포인트의 금리를 덤으로 받을 수 있다.

물론 대출받을 때도 금리혜택을 누린다.

뿐만 아니라 전업계 카드사와 마찬가지로 각종 포인트 적립서비스와 부가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또 우량 카드고객일 경우 은행 VIP고객에 준하는 각종 프리미엄 서비스도 제공받는다.

○ 금리우대 서비스

국민은행은 KB카드 회원 가운데 3개월간 거래실적이 100만원 이상인 사람에게 대출금리를 0.1%포인트 할인해준다. 거래실적이 200만원 이상이면 0.2%포인트의 금리를 우대받을 수 있다. 또 KB카드 우대적금에 가입하고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연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적금해지시 현금으로 지급해 준다.

우리은행은 '우리멤버스+카드'를 발급받은 후 3개월 이상 이용한 고객에게는 은행 적금 및 각종 신용대출시 0.1~0.3%포인트의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또 환전 수수료를 20~30% 할인해 주며 은행 여수신 평잔 우수 고객에게는 카드 수수료도 5~30%를 할인해 준다. 또 여성전용 '미인카드' 고객들은 현금인출기 수수료가 면제되며 정기예·적금,청약 예부금,프리티 우대적금 등 우리은행 상품에 가입시 0.1~0.2%의 금리우대 혜택도 제공된다.

하나은행은 카드 사용액에 따라 적금 금리를 더 주는 '부자되는적금'을 판매한다. 이 상품의 금리는 2년제 연 3.8%,3년제 3.9%이지만 카드사용 실적에 따라 0.3~0.6%포인트의 금리를 더 얹어준다. 적금 가입 시점부터 만기시까지의 신용카드 결제 누계금액이 적금불입액보다 많은 경우에는 0.3%포인트,결제금액이 적금 불입액의 2배 이상이면 0.6%포인트의 금리를 더 지급한다는 것이다.

외환은행은 카드회원들이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은행의 프라임고객에 준해서 대출한도 및 금리우대를 제공하고 있다.

또 대부분의 시중은행들은 카드고객에게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0.1~0.2%포인트가량의 금리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 각종 수수료 할인

우리은행은 신용카드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카드 VIP 클럽'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1만여명에 해당되는 카드 VIP 클럽회원에게는 카드전담 상담원에 의한 1 대 1 전문상담서비스를 제공하며,일정금액 이용하면 최고 10만원 상당의 사은품을 증정한다.

이와 함께 1년간 연회비 면제 혜택,가맹점 2~3개월 무이자 할부 등의 혜택도 부여한다. 은행 VIP회원과 동일한 전용창구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외환은행은 카드회원들이 1000달러 이상을 환전하거나 해외송금할 때 환율과 수수료를 20~30%가량 할인해 준다. 또 인터넷뱅킹 타행송금수수료 40% 감면,온라인 당행 송금 수수료 40% 감면,정액 자기앞수표 발행 수수료 40% 감면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 부가 서비스도 듬뿍

하나은행은 '하나비씨 오토 카드' 회원들에게 전국 모든 가맹점에서 3개월 무이자 할부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베니건스 TGI프라이데이 외식업체에서 10% 할인(월 2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등에서 영화티켓을 예매할 경우 2000~4000원씩,전국 SK주유소에서 ℓ당 50원 할인을 받는다.

AVIS 렌터카에서 차를 빌릴 경우 최대 45%까지 할인되며 스피드메이트에서 엔진오일 교환,타이어위치교환 등도 할인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은 신용판매 이용금액의 0.2%(플래티늄 카드는 0.5%)를 포인트로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KB카드 포인트가 5000점(1점=1원) 이상인 회원은 스타벅스 GS25 메가박스 인터파크 LG패션 등 포인트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결제할 수 있다. 또 3만점 이상인 회원은 캐시백(차감결제) 신청을 통해 카드 결제대금에서 1점당 1원씩 차감 또는 복합결제를 할 수 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