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을 매개로 보육원 아이들에게 문화 혜택을 주고 또 아이들의 고민도 들어주며 심리치료를 하는 일에 보람과 긍지를 느낍니다."

한국메세나협의회가 주관하는 '문화나눔' 운동에서 무용 부문 강사를 맡고 있는 고동완씨(33)는 강사들 중 유일한 남자일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아직은 생소한 예술심리치료사다.

예술심리치료사는 말 그대로 아이들에게 단순히 무용을 가르치는 것뿐 아니라 무용으로 아이들의 심리치료도 병행하는 일까지 담당한다.

'문화나눔'은 문화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전국의 아동보육시설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메세나협의회가 2004년 하반기부터 실시해오고 있는 운동이다.

"보육원에 있는 아이들은 사실 문화 혜택을 거의 못받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처음에는 무용만 가르치는 것으로 시작했는데 차츰 친해지면서 아이들이 마음 속 고민도 털어놓기 시작하더군요.

보육원 아이들은 아무래도 어둡고 억눌린 기억들이 많잖아요.

무용치료란 쉽게 말해 몸동작을 통해 자신의 내면상태를 표현해내는 것인데 보기보다 치료 효과가 높습니다."

원광대학교에서 한국무용을 전공한 고씨는 서울여대 특수전문대학원(표현예술치료학과)을 졸업했다.

예술심리치료사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이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국내에 10여명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제가 하는 일이 쉽지는 않아요.

하지만 처음에는 닫혀 있던 아이들이 점차 마음의 문을 열고 변화해 가는 모습을 발견할 때 정말 기쁩니다.

그럴 때 정말 살아있음을 느낀다고 할까요."

고씨는 얼마 전 뜻이 맞는 주변 지인들과 함께 '다누리'라는 모임도 만들었다.

'다함께 누리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뜻인데 이혼한 가정의 아이들을 포함해 '문화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에게 문화 혜택을 주고 아울러 고민도 함께 들어주자는 취지로 만들었다.

아직 미혼인 고씨는 자신의 일을 이해하고 도와줄 사람만 나타나면 언제든 '아침밥을 함께 먹고 싶다'며 환하게 웃었다.

김재창 기자 char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