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2개월을 넘긴 권오승 공정거래위원장이 서서히 자신의 색채를 드러내고 있다.

권 위원장은 24일 열린 '한경 밀레니엄 포럼'에서 법학자 답게 공정거래법에 대한 뚜렷한 소신을 숨김 없이 보여줬다.

관심을 끄는 대목은 대규모 기업집단 정책에 대해 전임 강철규 위원장과 극명한 차이를 보인다는 점.강 전 위원장이 '재벌들의 지배구조 개선'을 강조한 반면 권 위원장은 '독과점 규제'에 힘쓰겠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강 전 위원장은 2003년 3월 취임 이후 재벌 총수의 과도한 지배력 행사 방지와 소액주주의 권리 향상 등 기업의 내·외부 견제장치를 마련하는 데 주력했고,재계와 전문가들의 끊임 없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출자총액제한제도를 유지시켰다.

2004년에는 대기업의 반발을 무릅쓰고 대기업 금융보험사가 보유한 계열사 주식의 의결권 행사 범위를 축소하도록 공정거래법을 개정했다.

때문에 강 전 위원장은 '재벌개혁의 전도사'라고 불리기도 했으나 기업들로부터 '시대착오적'이란 비판을 받기도 했다.

반면 권 위원장은 앞으로 공정거래정책은 재벌의 지배구조 개선보다는 독과점 규제쪽에 무게 중심을 둘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는 "재벌 지배구조 개선은 공정위의 업무 영역이 아니며,할 수 있는 영역도 아니다"며 "앞으로 재벌정책은 소유·지배구조 측면보다는 개별 시장에서의 경쟁을 제한하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출자총액제한제도에 대해 "상당히 무식한 제도"라고 평한 것이나,지주회사 전환 문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피력한 것도 강 전 위원장과의 차이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러나 카르텔이나 기업결합심사 등 공정거래정책 본연의 영역이라 할 수 있는 독과점 규제 및 경쟁 촉진 문제에 대해서는 권 위원장이 훨씬 '강성'일 것이란 게 대체적인 평가다.

최근 공정위가 카르텔에 대한 강제조사권 도입을 추진키로 한 것이나,국민은행의 외환은행 인수,이마트의 한국월마트 인수 등 각종 기업결합심사 등에 대해 엄격한 원칙을 적용할 것임을 시사한 것도 권 위원장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