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증권은 유가 급등과 원화 강세 등 불확실성이 돌출하고 있으나 한국 증시에 대한 긍정론을 포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27일 모건스탠리 박찬익 리서치 센터장은 "유가 급등의 이면에는 견고한 세계경제에 의한 강력한 수요 요인과 일부 공급파괴 우려감이 작용한 것"으로 진단하고 "중국이나 G7의 경제가 버티는 한 고유가에 의한 부정적 효과는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1980년대나 90년대 석유화학이나 철강 등 자본투자 의존도가 높았던
산업 시스템이 외환위기이후 자본 의존도가 감소, 유가發 인플레 영향도 줄어들었다고 판단했다.원화 강세의 인플레 압력 상쇄도 도움.

박 상무는 "특히 원유를 포함한 국제 원자재 강세는 코스피와 긍정적 상관관계를 보여 왔다"며"이는 중국의 수요 증가와 더불어 미국의 쌍둥이 적자 팽창에 숨어 있는 또 다른 원자재 수요가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적자는 자연스럽게 달러 약세(다른 통화 강세)를 초래하는 가운데 동시에 다른 국가들은 무역흑자를 누려온 것이라고 설명.

이 와중에 지난 2년간 세계의 투자 자금은 원자재와 신흥증시로 쇄도했으며 미국 소비가 견조하는 한 앞으로 더 이어질 것으로 관측했다.

박 상무는 "따라서 국내적으로 인플레 압력이 뚜렷해지거나 글로벌 경기가 둔화되지만 않는다면 한국 증시에 대한 긍정론을 접을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다만 국내 유동성의 12개월후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경상수지의 경우 면밀히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이어 자사 경제분식팀이 올 경상흑자 전망치를 50억달러로 제시하고 있어 지난해 대비 흑자 축소는 하반기 원화 강세의 완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투자 포트폴리오와 관련해 금융주 선호를 유지한 가운데 하반기 원화 강세 진정 가능성이나 윈도 비스타 출시를 대비, 기술주 추가를 권고했다.종목으로 국민은행,하나금융,신한지주,삼성화재,현대화재,삼성전자,하이닉스,LG전자,현대차 등.

한경닷컴 박병우 기자 parkb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