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기획 PR 기사입니다 >

얼마 전 식약청 '개별인정형 원료성분인정'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기능이 있음을 인정받은 "스피루리나"는 그 발생이 지구상 생물 중 가장 먼저라 할 수 있는 36억년 전으로 알려진다. 광에너지, 탄산가스, 무기염류와 물만으로도 생존이 가능한 이것은 5대 영양소 중, 49가지 영양소에 2~3만여 가지의 영양원소가 고루 함축되어 있으며 인체와 거의 같은 구성비로 이루어져 생체 이용률이 매우 높고(소화 흡수율 95%) 많이 먹어도 인체에 축척될 수 있는 해로운 성분이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지방산 조성, 미네랄 성분 및 베타카로틴 등의 조성이 매우 이상적인 완전식품이다.

또한 이는 왕성한 번식력을 가지는 반면 매우 민감하여 배양환경이 오염되면 견디지 못한다.

태양에너지를 광합성하여 세포분열을 반복하므로 태양광선이 생육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 특히 (주)우메켄 "스피루리나"는 강렬한 햇살과 풍부한 지하수, 바다로부터의 상쾌한 바람이 불어오는 "태양공장"으로부터 생육 환경이 최적에 달한다.

이에 일단 현미경으로 우수한 종자를 선별하고 최적의 환경을 갖춘 배양액에서 증식을하며 배양지를 옮겨 희석을 하며 8개월간 재배에 돌입한다.

그 후 배양된 100톤의 원료를 건조할 시 200kg의 "스피루리나" 분말이 획득되는 것이고 공장에서의 최소 공정을 거쳐 "정"으로 제조된다.

섭취 대상은 영양공급을 원하는 고단백의 균형 있는 영양섭취가 필요한 자, 건강증진 및 유지가 필요하거나 불규칙한 식생활로 영양관리가 어려운 사람, 영양균형이 절실한 임산부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매우 좋다.

60% 이상 되는 양질의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엽록소 등의 색소 성분과 영양성분 및 생리 활성 성분이 균형적으로 함유 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조혈(피의 생성) 영양물의 혼합물이라 일컬어지는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46~70% 포함되어, 식물이면서도 동물의 간장에만 있는 비타민B12, 엽산, 비타민E, 구리 등을 함유하고 있다.

"스피루리나"에 포함된 철 성분은 헤모글로빈 철의 동물 성분에 저항감을 가지고 있거나 그 특유 맛에 민감한 사람도 부담 없이 섭취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뛰어난 영양을 함유하고 있는 "스피루리나"가 고대부터 생육지에서 중요한 단백질 자원으로서 일상식으로 이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독특한 생육조건 때문이다.

이것이 생육하는 호수는 염류(鹽類) 함유량이 10~20%이고, PH9~11의 강알칼리성을 나타내며, 물의 온도도 32~42℃의 고온을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강알칼리성 조건하에서는 "스피루리나" 이외의 어떠한 미생물도 살수 없고 이러한 환경의 "스피루리나"는 각종 세균이나 유독성 미생물의 오염으로부터 원천적으로 봉쇄되어 있으며, 농약사용이나 방부제 등의 사용이 필요 없으므로 안전한 식품으로 손꼽히는 것이다.

이에 현재 UN FAO(유엔식량농업기구)에서 인류의 미래식량으로 지정되었고 NASA(미국항공우주국)에서는 우주 식품으로도 채택되어 건강식품계는 앞으로 "스피루리나"의 인기몰이 시대가 도래 할 것이라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