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광양에서 폴리에틸렌 라미네이팅 강관을 생산하는 픽슨(대표 정성만)은 2002년까지만 해도 내수에만 매달려온 업체다.


이 회사가 해외시장에 첫 발을 내디딘 것은 2002년 말 중소기업진흥공단이 미국 시카고에 개설한 수출인큐베이터에 입주하면서부터다.


정성만 대표는 "입주 후 각종 기업인 모임에 참석하면서 세계의 바이어들을 접촉할 수 있었다"며 "인큐베이터 입주 6개월 만에 호주와 폴란드에 80만달러어치를 첫 수출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말했다.


이후 픽슨의 수출실적은 쑥쑥 자라나 올해는 200만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회사처럼 수출 실적이 전무한 중소기업들이 중진공의 해외 수출인큐베이터를 통해 수출길을 뚫는 사례가 늘고 있다.


수출인큐베이터는 1998년 9월 미국 시카고(워싱턴 LA 추가)에 처음 개소한 이후 지금까지 독일(프랑크푸르트) 일본(도쿄) 중국(베이징 광저우) 베트남(호찌민) 브라질(상파울루) 등 6개국(9개)에서 운영되고 있다.


입주 기업은 모두 144개.수출 규모는 작년 말까지 누계로 7억달러를 돌파했다.


지역별로는 프랑크푸르트가 3억2200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베이징(6527만달러) LA(3045만달러)가 뒤를 이었다.


중진공 관계자는 "연초부터 입주 기업들의 새 바이어 발굴이 활발해지고 있어 올 연말에는 수출 규모가 누계로 10억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용브러시 미용가위 등 코스메틱 잡화를 생산해 생산량의 90%를 일본에 수출하고 있는 디케이아이엔디(대표 김선일)도 인큐베이터 덕을 보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11월 일본 최대 인터넷쇼핑몰인 나쿠텐에 입점,일본 온라인 시장에 진출했다.


2004년 도쿄 수출인큐베이터에 입주한 지 1년2개월 만이다.


먼지 및 정전기 제거장치 생산업체인 테크라인(대표 전성호)도 2003년 말 중국 광저우 수출인큐베이터에 입주해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공에는 중진공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다.


입주 업체에 사무실과 전화·인터넷 등의 사무용 집기를 무료로 지원한다.


또 수출진행 중 겪게 되는 법률 회계 마케팅 등 각종 애로요인을 해결해주고 있다.


중진공 관계자는 "입주 기업은 개별적으로 해외 진출하는 기업에 비해 연간 1억여원의 비용절감 효과 외에 현지 기업에 신뢰도를 높이는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