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앤스탁] 한국기술산업, 06년 턴어라운드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오늘 스타앤스탁은 내년 괄목할 만한 실적 증가가 예상되는 기업이다. 한국기술산업인데..김덕조 기자와 이야기를 나눠보겠다.
한국기술산업..먼저 간단히 어떤 회사인지 소개해 달라...
한국기술산업의 전회사명이 누보텍이었죠? 원래 자동차 전자부품과 전선사업을 했었는데, 한국기술산업으로 사명을 바꾸고 새 출발을 했다.
기존 사업을 떨어버리고 e-비즈 사업과 it, 바이오 사업으로 영역을 넓혀나가며 이제 턴어라운드를 준비하고 있다.
먼저 실적부분부터 챙겨보자. 실적이 가히 상상하기도 힘들만큼 큰 폭으로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인가?
먼저 매출부터 보자
이 회사는 10월 결산법인이다. 현재 감사가 진행중이다.
(C.G: 한국기술산업 매출)
05년(E) 80억원
=> 1000% 증가
06년(E) 887억원
올해 매출은 약 80억정도로 예상이 되고 있다.
그런데 회사측에선 내년에 무려 1000% 이상 성장한 887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그리고 오는 2007년에는 2452억원, 08년에는 4138억원을 전망하고 있다.
(C.G: 한국기술산업 영업익)
05년(E) -21억원(적자)
06년(E) 92억원(흑자)
영업이익은 올해 21억원 적자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기존 사업을 털어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년에는 92억원 정도로 흑자전환이 무난할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하고 있다. 오는 2008년경에는 547억원의 영업이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일 만큼 예상 실적이 크다.
회사측에서 내세우는 근거는 무엇인가?
앞서 이야기했지만 기존사업을 대부분 떨어버리고 새로운 신규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회사측에서 제시한 사업별 매출 계획을 살펴보자
(C.G: 한국기술산업 사업별 실적)
구분 05년(E) 06년(E) 08년(E)
e-비즈 76억 824억
3685억
IT사업 - 20억 71억
NT사업 5억 14억 115억
BINT사업 - 29억 267억
e-비즈 사업 올해에 매출이 시현됐다. 76억원 정도..이 사업이 내년도에 크게 성장한다 무려 824억원의 매출을 올리게 되고, 또한 it사업 신규매출이 20억원, NT사업이 올해엔 5억원 정도 였는데 내년에는 14억원 정도, 그리고 BINT 사업이 29억 신규매출로 발생할 전망이다.
한국기술산업..그러면 최근 추진하고 있는 이슈가 있는가?
지금 S전자..알사람은 다 할 것이다.
이회사와 지금 어떤 계획을 잡고 있는 것 같은데..
잠시 뒤 ..대표이사에게 직접 답을 들었으면 한다.
그러면 이러한 실적 달성 근거를 한국기술산업의 대표이사를 연결해서 직접 들어보겠다.
이문일 대표이사 연결돼 있다.
앞으로의 주력사업이 e-비즈 사업이다. e-비즈 사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또한 e-비즈 사업이 성공할 수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C.G: e-Biz 사업추진 현황)
휴대폰 - KTF, 대한기독교서회 공동추진
(06년 매출 220억 예상)
포털사이트 REMA 구축(매출 158억 예상)
온-오프라인 B2B사업(매출 604억 예상)
기독교 재단의 강력한 지원
e-비즈 사업은 크게 3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추진중인 기독교를 대상으로 한 기독교정보화 사업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드리자면,
1단계-사랑의 휴대폰 사업, 2단계-기독교 Portal 사업, 3단계-기독교 통합구매사업. e-비즈 사업은 이렇게 총 세 단계를 총칭하는 말.
e-비즈 사업의 1단계인 사랑의 휴대폰 사업은 전체 사업의 Infrastructure로써 재단법인 대한기독교 서회와 KTF와 공동으로 추진. 자사는 사랑의 휴대폰 사업에서 단말기 보급을 통해 매출 확보와 동시에 기독교 Network 구축을 위한 기반 확보. 10월말 현재 가입자는 32,545명. 2006년도 매출 220억 예상.
e-비즈 사업의 2단계인 기독교 Portal 사업은 사랑의 휴대폰 사업의 기반위에 기독교 Portal 사이트 “REMA”를 구축. 대한기독교 서회와 자사가 보유한 다량의 기독교 컨텐츠 제공. Portal 사이트 “REMA”는 기독교 컨텐츠 제공뿐만 아니라 유무선 통합 목회관리 서비스 및 교회행정 관리 시스템 등 유선과 무선을 통해 Seamless 서비스, 즉 Ubiquitous 기독교를 구현. KTF의 서버 무한제공 약속 받은 상태. 2006년 Portal을 통한 매출 158억 예상.
e-비즈 사업의 3단계인 기독교 통합구매 사업은 e-비즈 사업 1, 2단계에서 구축된 유무선 통합 Network를 바탕으로 다양한 수익사업 전개. 교회 공동구매 서비스 및 기독교 Network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온/오프라인 B2B 사업 전개. 2006년 매출 604억 예상.
e-비즈 사업의 2006년 매출: 825억, 당기순이익: 62억, 2007년 매출: 2,238억, 당기순이익 201억원 예상.
e-비즈 사업이 성공할 수 있는 배경에는 재단법인 대한기독교서회와 기독교단의 강력한 지원. 대신 교회에 제공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최고품질의 제품을 국내외에서 찾아볼 수 없는 가격조건으로 공급. 또한 수익의 일정부분은 선교사업 등에 지원.
자사는 향후 기독교 정보화사업 모델을 다른 단체 등에도 적용. e-비즈 사업의 Domain을 공격적으로 확장.
실적 증가의 한 축으로 e-비즈 사업이 있고, 또한
미래가치 사업 즉 NT,IT,BT 사업들이 있다. 이 사업부분들에 대한 설명과 향후 비젼을 제시해 달라
(C.G: 미래가치 사업 현황)
BINT : 컨텐츠와 하드웨어 결합
IT사업 : 향후 와이브로, DMB진출
NT사업 : 나노 광학기기 제조/판매
BT사업 : 프로테오젠 바이오 특허
자사의 미래가치 사업은 BT, IT, NT사업의 융합을 통한 BINT융합 사업. 현재 화두가 되고 있는 BT, IT의 융합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개념.
BIT융합에서는 S/W 즉, 컨텐츠 중심으로 사업이 전개되지만, BINT융합에서는 컨텐츠 뿐만 아니라, H/W까지도 포괄하는 개념으로 시장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자사의 미래 핵심역량.
BINT융합 사업을 위해 각 분야 사업추진 내용을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IT사업은 자사의 A/V시스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사랑의 휴대폰 및 기독교 관련 사업과 연계하여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요창출. 향후 Wibro와 DMB 개발/보급.
2006년 매출 20억 예상. BINT 융합사업에서의 자사의 핵심역량.
NT사업은 광학기술 기반의 휴인나노바이오테크와의 기술통합을 통한 Nano 광학기기 제조/판매 사업. 수질분석기, 식품분석기, 잔류농약분석기 등 BINT 융합사업에서의 H/W 기술축적 분야로 육성.
BT사업은 프로테오젠의 Bio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단백질칩, 단백질체 분석장치 등의 개발에서 나아가 질병진단, 신약개발 등 순수 Bio사업 영역까지 확장. 이미 암의 조기진단 기술개발이 끝났고, 곧 상용화 예정.
미래가치 사업부분 2006년 매출: 63억, 당기순이익 7억, 2007년 215억, 당기순이익 33억 예상.
한국기술산업은 바이오 회사인 프로테오젠 투자로 인해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았었다. 지금 이 회사와의 사업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C.G: 프로테오젠 투자 현황)
바이오센서의 개발,마케팅 추진
융합기술 제품 개발 추진
향후 3년간 연구 로드맵 작성
암마커 영동제약과 기술이전 계약
지난 6월 자사는 단백질칩 전문 벤처 기업인 프로테오젠과 손을 잡고 현재 열악한 국내 바이오 장비 분야에서 힘을 모으기로 합의하고 지분을 확대. 이후 주기적인 상호 회의 및 의견 조율로 일단 향후 3년간의 연구 로드맵 작성 및 개발 계획 수립.
생물, 화학분야인 프로테오젠의 기술과 정보, 물리과학분야인 자사의 인프라를 이용하여 바이오 센서의 개발 및 국내외 마케팅을 통해 바이오 장비의 국산화 추진.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바이오, 의약학 분야의 장비는 거의가 수입 제품인 현실에서 향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정부에서도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에 한 발 더 다가서고자 서로의 역량을 극대화.
이를 위해 양사의 첫 번째 융합기술 제품 개발을 위해 각종 국내외 자료조사 및 개발인력들간의 교류 활발하게 진행.
프로테오젠의 계열사 편입 이후 실적 한가지만 설명드리자면,
진단시약 전문 기업인 영동제약과 단백질칩을 이용하는 암마커 분석칩에 대한 공동개발 및 기술이전계약체결.
암마커(또는 종양 표식자)는 암세포의 존재를 예시해주는 물질을 총칭하는 것으로, 혈액이나 조직 또는 배설물 등에서 그 물질을 검사해 암의 조기진단, 스크리닝 또는 치료의 지표로 사용되는 물질.
암마커 분석칩은 단백질칩을 이용해 혈액중의 암마커 농도를 측정해 발병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제품으로, 현재 암마커를 1개씩 검사하는 기존의 방법과는 달리 미량의 혈액으로 10여종의 암마커를 동시에 측정해 암에 대한 정확한 진단 가능.
기자가 이야기 하기를 11월 ,12월되면 매출이 큰폭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하는데.. 어떤 좋은 일 있는가?
(C.G: 한국기술산업 최근 이슈)
- 단말기 사업 부분 본격 매출 시현
KTF와 단말기 독점 공급권
S전자와 공동 마케팅 사업 진행
11,12월 35~45억원
전년대비 2천% 매출 신장
- 기독교 통합 구매사업 2달간 100억원
자사는 대한기독교 서회와 KTF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랑의 휴대폰 사업의 단말기 공급부분의 독점적 권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 부분에서 본격적인 진행 준비가 완료.
현재 사랑의 휴대폰 사업으로 유통되고 있는 단말기가 3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 단말기 공급물량이 전부 자사의 매출로 이어진다. 10월 한달 유통물량이 3,440대로 10억을 넘는 매출물량. 단말기 유통과 더불어 인쇄물을 제본할 수 있는 제본기 공급으로 3억 정도의 매출이 실현.
또한 국내 최대 S전자와 공동마케팅 사업 진행으로 11, 12월 두 달간 35~40억원의 매출 실현 가능
이는 전년대비 2000%이상의 매출신장으로 새로운 한국기술산업의 밝은 미래를 말해주는 대목.
또한 e-비즈 사업의 3단계인 기독교 통합구매 사업의 조기 Launch가 이루어질 경우, 2달간 100억 이상의 매출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관계사, Partner들과의 의견 조율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준비완료 상태.
김덕조기자 dj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