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의 비행 패턴을 개선하는데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자.먼저 여러분은 직접 볼을 친다는 개념을 버려야 한다.


볼을 치는 것은 골퍼가 아니라 골프클럽이다.


그리고 볼의 비행에 영향을 주는 것은 클럽이 볼과 만나는 각도다.


구체적으로 말해 클럽페이스 각도와 클럽샤프트 각도가 볼의 비행 패턴을 좌우한다.


클럽이 볼을 치고 볼이 날아가는 모든 과정에 직접 영향을 주는 기본적인 요소가 바로 '스윙 플레인'이다.


다시 말해 스윙 플레인을 고치지 않으면 볼의 비행 패턴을 바꿀 수 없다.


스윙 플레인은 가장 기초적이면서 중요한 요소다.


그러면 플레인에 맞는 스윙과 플레인을 벗어난 스윙은 어떤 것인지 살펴보자.플레인을 벗어난 스윙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본 샤프트 각도보다 가파르거나 플래트한 경우,즉 '업라이트 스윙'과 '플래트 스윙'이다.


업라이트 스윙은 페이스를 오픈해 슬라이스샷을 나게 한다.


플래트 스윙은 페이스가 닫혀 훅샷을 낳는다.


정확한 플레인 스윙은 임팩트에서 페이스를 스퀘어로 만들기 때문에 볼을 똑바로 날려보낼 수 있다.


하지만 정확한 플레인으로 스윙한다고 해서 항상 스퀘어 상태로 볼을 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는 릴리스 타이밍이 변수로 작용한다.


훌륭한 샷을 하는 사람들은 플레인에서 벗어난 스윙하더라도 임팩트 순간에는 정확한 플레인으로 돌아온다.


그런데 이것은 일관된 볼의 비행 패턴을 만들기 힘들고 그만큼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정확한 플레인으로 스윙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스윙 플레인은 혼자 고치기가 매우 힘들다.


그렇지만 스윙의 성패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요소이니 반드시 체크하면서 연습하기 바란다.


한국인 최초의 미LPGA PGA 클래스A 멤버·미국 시너지골프 대표 kristypark@p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