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7]주간경제 브리핑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1]
이번주 한주의 경제동향을 미리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한창호 기자 나와 있습니다.
한기자! 정말 본격적인 여름이 온것 같은데요. 국내 뉴스는 더 뜨 거운것 같습니다.
'안기부 X파일'사건에 이어 두산그룹에서 형제간 경영권 분쟁이 터져 검찰투서와 비방전이 이어지고 있죠.
지난주는 이런 사건들이 불거졌고, 시작이었는데요. 이번주엔 관련 후속뉴스들 쏟아지겠죠?
먼저 X파일은 어떻게 진행 될까요?
[기자]
나라를 들썩 거렸던 'X파일'과 관련해선 홍석현 주미대사가 이번주 입장을 밝힐 전망입니다.
(주미대사 거취 '주목')
내용에 따라선 대사 교체 가능성도 보여지고 있습니다.
청와대에선 사실규명 여부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미 경질 여부에 대한 검토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2시간 후부터 열릴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서 노무현 대통령이 어떤 결정을 내릴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앵커2]
두산그룹도 형제들간의 싸움으로 좀 시끄러웠죠? 이번주에도 잘 지켜봐야 할것 같은데요?
[기자]
'형제의 난'으로 시끄러운 두산그룹에 상당한 관심이 쏠릴것으로 보이는데요.
박용오 두산 전 회장측이 검찰에 박용성 회장과 관련한 비자금 조성혐의 등에 대해 고발진정서를 냈는데요.
(두산그룹 수사 착수 여부 '촉각')
천정배 법무부 장관이 이미 이번건에 대해 성역 없는 강력한 수사방침을 밝힌바 있어 이번주 검찰의 수사착수여부가 관심입니다.
어쨋든 두산그룹은 이번한주 내내 뉴스메이커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앵커3]
이번주에 6자회담도 재개되죠?
[기자]
내일이죠. 26일에 중국 베이징에서 6자 회담이 재개되는데요.
(6자회담 26일 재개)
북핵 폐기와 이에대한 보상 문제를 놓고 북한과 관련 당사국간의 치열한 협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우리나라가 제시한 중대 제안에 대한 북한의 반응도 관심입니다. 좋은 회담결과가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앵커4]
매주 수요일 늘 관심이 가는 곳,
수요 부동산 당정회의인데요. 이번주에는 어떤 내용들이 오고 갈까요?
부동산 당정회의
*서민주거 안정대책
임대주택 공급
주택공급확대 방안
*신도시 추가건설
[기자]
이번주 수요일엔 4차 부동산 고위당정 협의회가 열리는데요.
이번에 당정간에는 서민주거 안정을 위한 임대주택 공급 및 주택공급 확대 방안이 논의될것으로 보입니다.
또, 신도시 추가 건설여부에 대한 애기도 있을것 으로 보이고요.
지난주 정부가 개발이익환수를 위한 기반시설부담금제 조기시행 방침과 강북광역개발방침을 밝혔는데 이러한 안건들에 대한 실무협의도 계속 될 전망입니다.
[앵커5]
이번주에 전경련등 경제단체들이 다함께 모인다면서요?
[기자]
경제를 챙기기 위한 경제계의 움직임이 분주한데요.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5단체장들은 27일 수요일 아침 7시에 경제난 극복을 위한 대정부 공동선언문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경제단체장들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경제난 극복과 투자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 변화를 촉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앵커6]
마지막으로 이번주에 챙겨야할 경제지표들 어떤것이 있나요?
CG2>경제지표
26일 GDP성장률(한은)
1분기 생산성동향(산자부)
28일 기업경기실사지수(한은)
산업활동동향(통계청)
[기자]
경제통계 자료 챙겨야 할것같은데요. 먼저 26일 한국은행에서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속보치를 발표합니다.
1/4분기 성장률이 2.7%였던 만큼 2/4분기에 3%대로 올라설 지가 관전포인트입니다.
26일에는 산업자원부가 1분기 생산성 동향발표을 발표하고, 한은이 28일, 7월 기업경기실사지수조사를 내놓습니다.
28일 오전에 통계청이 발표하는 6월과 2/4분기 산업활동동향도 경제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입니.
[앵커7]
과천관가에선 인사 얘기도 들리던데요?
[기자]
이번주 과천 관가 공무원들 인사쪽에 특히 관심이 쏠릴 것 같아 보이는데요.
재정경제부, 산업자원부, 외교통상부, 행정자치부 등 4개부처에 도입되는 9개 복수차관 인사가 빠르면 내일정도 단행될것으로 보입니다.
한창호기자 chha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