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재테크총집합] 어린이전용 금융상품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재테크총집합' 순서입니다. 오늘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금융권에서 판매중인 어린이 전용상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진욱 기자와 함께합니다.
[앵커1]
먼저 '어린이 전용상품'에는 어떤 상품이 있을까요?
[기자1]
일반 상품과 마찬가지로 어린이 전용상품도 거의 모든 금융회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이미 어린이 전용통장을 비롯해서 예,적금이 나온지 오래되었구요. 보험사도 어린이들을 위한 각종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기다 최근 들어서는 증권사나 자산운용사들도 어린이들을 위한 장기펀드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습니다.
[앵커2]
그럼 먼저 은행상품부터 살펴볼까요?
[기자2]
(CG1) (은행별 어린이 전용상품)
국민 캥거루통장
신한 꿈을 모으는 통장
기업 아빠보다 부자적금
씨티 어학연수적금
국민은행의 ‘캥거루 통장’은 사실 은행권의 어린이 전용상품의 효시라고 할만큼 롱런중인 히트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만 19세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적금통장으로 종합상해보험에 무료로 가입되고, 입·출금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고, 국내 대표적인 3개 인터넷교육사이트와 제휴해 최고 40%의 할인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다 국민은행에서 개최하는 각종 행사와 이벤트에 연중 무료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상품이라고 하겠습니다.
신한은행의 ‘꿈을 모으는 통장’은 세뱃돈, 생일축하금 등을 금액 제한 없이 저축할 수 있구요, 용돈 기입장이 제공되며, 착한 일을 했을 때 부모가 상을 줄 수 있는 ‘칭찬 포인트 프로그램’ 기능이 있습니다.
기업은행의 ‘아빠보다 부자적금’은 가입 후 3년 안에 500만원을 모으면 0.2%포인트의 ‘축하금리’가 제공돼 아이들의 저축심과 경제 마인드를 고취시킬 수 있습니다.
또 조기유학이나 해외연수에 대한 관심도 높은게 사실인데요.
씨티은행의 '어학연수적금'은 나이 제한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납입 누적액이 100만원 이상이 될 경우 환전 수수료를 30% 감면해 줍니다. 파고다어학원, 윈잉글리시닷컴, 와삭닷컴 등 사이버어학원의 수강료를 20% 할인해 줍니다.
[앵커3]
5월부터 판매중인 어린이 전용 보험상품도 있죠?
[기자3]
네, 그렇습니다.
(CG2) (어린이전용 보험상품)
흥국생명 자녀사랑 수퍼보험
SK생명 OK! 스페셜 앙팡보험
삼성화재 메디플러스 자녀보험
교보생명 어린이CI보험
흥국생명은 이달부터 어린이 종합보험인 ‘자녀사랑 수퍼보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상품은 일반적인 어린이보험이 최장 30세까지 보장하는 것과 달리 보장기간을 60세로 늘린 것이 특징이고, 재해 장해, 골절, 화상, 유괴와 납치, 질병 등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SK생명은 저축과 상해, 암 보장 기능이 있는 다목적 어린이보험인 ‘ OK! 스페셜앙팡보험’을 판매 중입니다. 어린이 전용상품으로 자녀 학자금이나 해외유학 비용 마련을 위해 적합한 상품인데요. 해외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 합니다.
삼성화재는 치명적 질병(CI)과 백혈병 등 다발성 소아암도 보장하는 어린이 전용보험 ‘무배당 삼성메디플러스 자녀보험’을, 교보생명은 어린이 재해나 ‘왕따’에대해 보험금을 지급하고 부모가 사망했을 때 최고 3000만원의 양육비을 지원하는 ‘교보어린이CI보험’을 각각 선보였습니다.
[앵커4]
보험상품까지 살펴봤는데요. 가장 관심을 끄는 상품은 펀드상품입니다. 펀드상품 살펴볼까요?
[기자4]
저금리와 물가상승률보다 훨씬 높게 오르는 교육비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목돈마련을 위한 적립식 어린이 전용펀드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자녀명의로 펀드에 가입하면 증여세를 줄일 수 있는 데다 자녀에게 자연스레 경제마인드를 심어주는 부수효과도 있습니다.
20세 미만 자녀에게 세금을 내지 않고 증여할 수 있는 한도는 1500만원으로 이 한도 내에서 자녀명의로 펀드에 가입하면 나중에 돈이 얼마로 커지든 증여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또 자녀명의의 투자는 기본적으로 10년 이상의 장기투자가 대부분으로 가치투자 중심의 투자패턴을 익히게 되는 것도 장점입니다.
(CG3) (어린이전용 펀드상품)
국민은행 우리아이 적립형주식투자신탁
대우증권 자녀사랑 메신저
기업은행 우리아이 3억만들기 적립식신탁
신한-조흥은행 톱스 엄마사랑 주식신탁
미래에셋이 운용하고, 국민은행이 판매하는 ‘우리아이 적립형주식투자신탁 K-1호’는 매달 조금씩 투자해 목돈을 마련하는 장기 적립식 펀드입니다.
펀드 자산의 60% 이상을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우량주식에 투자하고, 국내 시장상황에 따라 전략적 배분을 통해 해외자산투자도 가능하도록 운용합니다.
대우증권의 ‘자녀사랑 메신저’도 적립식으로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인데요, 대우증권에서 자체 개발한 ‘대표기업지수’를 활용합니다. 무료로 종합상해보험에 가입된다는 점과 통장만기를 생일이나 졸업·입학일에 맞출 수도 있습니다.
기업은행과 미래에셋이 합작한 ‘우리아이 3억만들기 주식투자신탁’은 주식에 60% 이상, 채권에 40% 이하로 투자하는 장기 주식형 적립식 펀드로 다양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조흥투신운용이 운용하고 신한은행과 조흥은행이 판매하는 ‘톱스 엄마사랑’ 어린이 적립식 주식투자신탁은 5만원 이상이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투자금액의 90% 이상을 저평가 우량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기업 내재가치 분석을 통해 내재가치 이하에서 매수하고 내재가치 이상에서 매도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추구합니다. 펀드판매를 통해 마련된 수익의 일부를 어린이 경제교육 후원기금으로 출연하기도 합니다.
[앵커]
펀드상품을 마지막으로 어린이전용 금융상품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최진욱 기자였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최진욱기자 jwchoi@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