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게임을 잘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꾸준한 연습과 실전경험이 쌓여야만 쇼트게임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쇼트게임의 기본 원리는 어드레스를 했을 때 놓여진 페이스면이 변형되지 않고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페이스면이 그대로 그네를 타듯이 왕복운동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마추어들은 어프로치샷을 하면서 클럽 페이스면이 닫히거나 열린다. 손목 등을 사용하면서 페이스면이 이리저리 움직인다는 얘기다. 혹시 자신이 어프로치샷을 할 때 클럽 페이스면이 그대로 움직이고 있는지 체크해 보라.볼을 굴리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클럽 페이스면은 생긴 그대로 움직이도록 해준다. 굴리고자 할 때는 클럽페이스를 좀 닫아주는 게 좋다. 클럽의 움직임은 항상 대칭을 이루도록 하는게 바람직하다. 즉 정면에서 보았을때 백스윙이 9시 방향까지만 움직였다면 폴로스루는 3시방향까지 대칭이 되도록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아마추어 골퍼들이 어프로치샷을 하면서 자주 실수하는 것으로 굴려야 할 때 손목을 쓴다는 것이다. 손목을 사용하게 되면 볼에 스핀이 걸리게 되고 원하는 만큼 가지 않고 턱없이 짧게 된다. 손목이 꺾이지 않아야 볼이 홀에 근접할 수 있다. 어프로치샷은 굴릴 수만 있다면 굴려주는 게 좋다. 예전에 아오키 이사오가 어프로치샷을 전부 굴려치는 것을 보고 당시 '골프 황제'였던 잭 니클로스가 "골프를 좀 아는구만!"하고 말했다고 한다. 볼을 띄우는 것은 스핀이 먹을 수도 있고 안먹을 수도 있는데다 그린 상태에 따라 볼의 움직임이 달라지는 등 변수가 많아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러나 굴려치는 것은 그린의 빠름과 느림만 체크하면 되기 때문에 훨씬 효율적이다. 정리=한은구 기자 tohan@hankyung.com ----------------------------------------------- ◆약력:△1961년생 △85년 프로데뷔 △89년 KPGA신인상 △프로통산 11승(일본 4승,국내 7승)△계약:나노솔,일본 혼마,레이크사이드C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