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자동차회사 폭스바겐이 2년간 임금동결,근로시간 연장,탄력노동시간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공격적 임금협상안을 노조측에 제시했다.

이는 지멘스 등 독일 내 일부 대기업들이 노조와 임금인상 없는 노동시간 연장에 합의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협상 결과가 주목된다.

페터 하르츠 폭스바겐 인력관리 담당 최고책임자는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오는 2011년까지 노동비용을 30% 낮추되 독일 내 일자리 17만6천5백44명은 그대로 유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하르츠 최고책임자는 "시대가 변해 새로운 해결책이 필요하다"며 "업계의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고 저임금 국가로 생산기지를 옮기지 않기 위해선 임금을 동결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는 "노조가 일자리와 임금인상 중 하나를 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협상안이 부결될 경우 공장의 해외이전이나 감원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폭스바겐이 제시한 협상안에는 임금동결 외에 △주간노동시간 35시간에서 40시간으로 연장 △현재 연간 2백시간인 탄력근로시간을 4백시간으로 확대 △연말 상여금의 실적연계제 확대 등도 포함됐다.

폭스바겐 사용자측이 종전의 관행에 비춰볼 때 훨씬 공격적인 협상안을 제시한 것은 자동차업계의 경쟁심화를 비용절감으로 돌파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회사측은 지난 달 수요약화와 유가상승을 이유로 올해 매출과 수익전망을 하향조정했었다.

또 경쟁사인 다임러크라이슬러와 독일 최대 전기전자업체인 지멘스가 최근 잇달아 근로시간 연장에 합의한 것도 공격적 협상안을 내놓은 배경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협상 파트너인 금속노조측이 "비현실적인 제안"이라며 당초 요구한 매년 4% 인상안을 고수하겠다고 강조,회사측이 원하는 대로 협상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신동열 기자 shin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