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인수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가 대우종합기계의 KAI 지분 28.08%(보통주 기준 33.3%)를 대우종합기계 인수자에게 일괄 매각키로 했기 때문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종합기계의 1대 주주인 KAMCO는 최근 대우종합기계 매각때 인수자에게 KAI 지분도 함께 넘기기로 방침을 정하고 이를 공적자금관리위원회에 보고했다.

이에 따라 작년 8월 KAI의 공동 대주주인 대우종합기계와 KAI 주식 2천5백96만주를 인수키로 양해각서(MOU)를 맺은 대한항공의 KAI 인수가 불투명해지게 됐다.

대한항공은 당초 대우종합기계의 KAI 지분을 인수한 뒤 유상증자를 통해 KAI의 경영권을 확보할 계획이었다.

대한항공은 가격조건만 맞는다면 언제라도 KAI 지분을 인수한다는 입장이지만 일단 KAI 지분이 대우종합기계 인수자에게 넘어가면 협상을 원점에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또 지분처분 여부는 전적으로 인수자의 뜻에 달려 있기 때문에 KAI를 국제경쟁력을 갖춘 세계 10위권의 항공우주업체로 발전시키겠다는 대한항공의 꿈이 좌절될 가능성도 있다.

KAI는 지난 99년 10월 삼성항공 대우중공업 현대우주항공 등 항공 3사가 빅딜을 통해 동등 지분으로 모두 2천8백92억원을 현물 출자해 출범한 항공 통합법인이다.

현대차 대우종합기계 삼성테크윈 등 3사가 우선주를 포함한 지분을 28.1%씩 보유하고 있고 채권단도 15.7%의 지분을 갖고 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