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사업연도의 회계감사보고서가 크게 달라졌다.

예년 같으면 주석으로 달았던 특수관계자와의 거래,회계처리방식,자산재평가,소송관련 등이 감사보고서 본문에 특기사항으로 명시돼 투자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2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안건회계법인은 일진에 대한 감사보고서 본문에서 적정의견을 표시한 뒤 넥스트웨이브텔레콤 주식이 투자유가증권 2백26억원으로 계상된데 대해 특기사항을 달았다.

지난해 1월 넥스트웨이브사가 통신사업권이 취소돼 미국 연방통신위원회와 소송이 진행중이며 넥스트웨이브가 패소할 경우 투자주식 감액손실(전액)을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안건회계법인은 흥창(감사의견 적정)의 감사보고서에도 △넥스트웨이브텔레콤 주식 42억원의 투자주식감액손실 미반영 △특수관계자와의 거래 및 대여금 지급보증현황 △결산일이후 증자결과 등을 특기사항으로 달았다.

삼일회계법인은 한국타이어(감사의견 적정)에 대한 감사보고서에서 △특수관계자와의 매매규모가 5천억원이 넘고 △자산재평가 차익 1천8백74억원이 재평가적립금으로 계상돼 자본잉여금이 늘어났으며 △감가상각 내용연수변경과 인천공장이 생산중단중이라는 사실을 기재했다.

신한회계법인은 맥슨텔레콤(감사의견 적정) 감사보고서에서 △계속기업에 관한 중대한 불확실성 △기업개선약정 사실 △관계회사와의 거래 △투자유가증권 현황 △회계처리기준 변경 등을 특기사항으로 명시했다.

경기하강국면이라는 점을 감안,대부분 감사보고서에 ''경제적 불확실성''이란 항목이 특기사항으로 기재된 점도 특징이다.

회사영업이 한국 및 아시아경제상황에 심각한 영향을 받고 그 영향에 따른 불확실성의 최종결과를 산정하지 못했다는 일종의 감사의견 단서인 셈이다.

이 때문에 재무제표와 주석에 앞서 본문이 2∼3장에 달하는 감사보고서도 수두룩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부터 최근 2개연도의 감사의견을 감사보고서 본문에 표시하도록 돼 있는데다 회계법인들이 이용자들에게 투자위험요소를 알리기 위해 가급적 감사보고서 본문을 늘리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명수 기자 m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