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그룹 김우중 전 회장은 유럽의 모처에서 생애를 정리하는 회고록을 준비 중이라고 월간조선이 18일 발매된 4월호에서 보도했다.

월간조선은 김 전 회장의 법률대리인 석진강 변호사와의 인터뷰 기사에서 "회고록 집필작업이 끝나면 김 전 회장은 귀국을 하거나 자살이란 극단적인 행동을 고려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석 변호사는 인터뷰에서 "김 전 회장은 처벌이 두려워 도망다니는 게 아니다"고 전제한 뒤 "자기가 살아온 전 생애를 정리하고 싶을 뿐인데 최근 들어 그의 심정이 매우 착잡해보인다"고 덧붙였다.

많은 대우 직원들이 직장을 잃고 부하 직원들이 구속된 데 대해 상당히 가슴 아파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전 회장의 근황에 대해 그는 "요즘 3류호텔에서 햄버거로 끼니를 때우고 있다"며 "그의 소유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입고 있는 팬티 한장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말했다.

석 변호사는 또 대우의 비자금 창구로 알려진 BFC는 외환관리법상 승인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은 잘못이지만 재산 해외도피를 위한 비밀계좌는 결코 아니라고 말했다.

김 전 회장과 정치권과의 정치자금 수수내역이 담긴 ''김우중 리스트''가 있으며 이 때문에 현정권이 그의 귀국을 원치 않고 있다는 세간의 의혹에 대해서도 석 변호사는 김우중 리스트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확인했다.

손희식 기자 hssoh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