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7년 설립된 팅크웨어(대표 김진범)는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차량항법시스템(차량네비게이션)에 관련된 솔루션과 시스템 콘텐츠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 업체다.

이 회사가 개발한 i-NAVI는 무선인터넷과 개인용휴대단말기(PDA)를 이용해 항법장치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즉 지도보기,지도검색,차량을 위한 경로 탐색,대중교통을 이용한 경로탐색 등이 가능하다는 것.

차량을 위한 경로 탐색의 경우 실시간 위치 결정을 할 수 있는 GPS(위치추적시스템)를 통해 서비스된다.

무선데이터통신과 연계해 현재 인터넷상에서 제공되고 있는 교통정보,버스 및 지하철 노선 안내,생활편의정보,여행.레저 정보,기상정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팅크웨어측은 "이 시스템이 물류에 적용될 경우 교통 상황과 기상 상황을 고려해 배송계획을 조정할 수 있다"며 "이 덕분에 획기적인 비용절감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i-NAVI는 PDA에 내장해 이용하기 때문에 휴대가 간편하고 언제든지 지도보기와 검색이 가능하다.

특히 이 시스템에 들어있는 지도는 종이지도를 전자화한 것으로 종이 지도책보다 훨씬 상세하고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또 i-NAVI에는 서울 인천 대전 부산의 상세 주택지도가 표시된다.

여러가지 방법에 의한 검색도 가능하다.

서울 및 6대 광역시의 경우 지번을 이용한 위치검색이 가능하다.

또 15만건의 시설명칭과 50만건의 주소를 이용한 지도검색도 할 수 있다.

시 군 구 읍 면 동 단위의 지명검색도 쉽게 실시할 수 있다.

i-NAVI는 경로를 탐색할 경우에 인터넷(www.Maptopia.com)을 이용하므로 변경된 도로데이터를 수시로 올릴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윈도우CE 운영체제에 맞게 만들어졌다.

회사측은 "i-NAVI는 차량용 항법장치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지도책 등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본금 15억원의 팅크웨어는 지난해 3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는 1백억원 정도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02)571-9160

길덕 기자 duk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