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증권거래소에 ''개별종목 옵션''을 허용해야 하는지 여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금감원 고위관계자는 30일 "개별종목 옵션거래를 도입할 경우의 장·단점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당장 증권거래소에 개별종목 옵션거래를 허용하겠다는 것은 아니며 단순히 검토중일 뿐"이라면서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그러나 금감원의 기본적인 입장은 주식시장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시가총액이 크고 거래량이 많은 10여개 종목을 골라 개별종목 옵션거래를 허용하는 쪽으로 기울어 있다.

"주가지수선물 옵션거래를 하고 있는 선진국 가운데 개별종목 옵션거래를 하지 않는 곳은 거의 없다"(금감원 고위관계자)는 말이 이를 대변해 준다.

문제는 걸림돌이 적지 않다는 데 있다.

개별종목 옵션거래의 허용이 자칫 증권거래소와 선물거래소간의 갈등을 더욱 증폭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증권거래소가 오는 2004년에 주가지수선물 및 옵션을 부산 선물거래소로 넘기도록 돼 있지만 개별종목 옵션거래를 미리 허용하면 양 거래소간의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게다가 증권거래소와 선물거래소의 전산시스템이 달라 개별종목 옵션거래를 이관할 때 새로운 전산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중복투자의 문제점도 제기되고 있다.

최명수 기자 m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