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는 설 추석 단오 동지 등의 아침에 지내는 약식 제사를 말한다.

요즘엔 단오나 동지에 대부분 차례를 지내지 않으므로 설과 추석에만 지내게 됐다.

가례를 비롯한 예법서에서는 오늘날과 같은 의미의 차례라는 것이 없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관습적으로 명절날 살아 있는 후손들만 즐기기에 송구스러워 돌아가신 조상님께도 차례라하여 제사를 올린 것이다.

가례에서 말하는 차례란 "차를 올리는 예"로 조상의 신주를 모신 사당에 정월초하루,동지,매월 초하루와 보름,각종 명절에 제사가 있었다.

이들 중에서 매월 보름에는 술잔을 드리지 않고 차를 올리던 것을 말한다.

차례상을 차릴 때는 먼저 북쪽을 향해 병풍을 치고 그 앞에 상을 놓고 난 후 지방이나 사진을 세운다.

지방 앞 첫줄엔 시접과 잔반,떡국을 놓는다.

둘째줄에는 서쪽에서부터 국수 육적 소적전 어적 시루떡을 놓는다.

생선을 놓을 때는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한다.

셋째줄은 고기탕 생선탕 두부탕 등 3탕을 차례로 놓는다.

탕에는 고춧가루를 넣지 않은 상태에서 국물은 빼고 건더기만 놓는다.

넷째줄에는 포와 삼색나물 간장 나박김치 식혜를 올린다.

포는 북어포와 육포,오징어나 문어 말린 것 중 한가지만 선택하면 된다.

삼색나물은 고사리와 시금치,도라지를 말하고 식혜는 건더기만 건져놓는다.

가장 앞쪽인 다섯번째줄에는 과일이 올라간다.

보통 홍동백서라 해서 붉은 과일은 동쪽,흰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왼쪽에서부터 밤 배 약과 강정 사과 곶감 대추 순으로 놓으면 된다.

상 앞쪽 바닥에 향로와 향합을 놓고 모사그릇에 모래를 담은 뒤 솔가지나 짚을 한웅큼 묶어 세우고 모사그릇 옆에는 퇴주그릇을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