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석탑산업훈장) - 전선희 < 도로공사 경영본부장 > ]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전구간의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교통물류 정보시스템을 개발, 대국민 서비스 제고는 물론 국가 물류비 감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공사는 <>고속도로 인접지역 유통단지 개발 <>ITS추진 <>화물차 적재함 박스화 <>화물차 전용 휴게소 설치 <>10t이상 화물차 심야 할인제도 등을 도입, 물류비 감소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최근에 교통물류 정보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국가 물류비 절감 및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물류 정보시스템은 통행료 징수시스템과 고속도로 교통관리 시스템에서 수집되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상호연계 처리해 고속도로 지.정체 현황정보, 도착지 기준 소요시간 정보, 현재시간 구간별 통행예측정보 등 고속도로 전 구간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공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교통물류 관련 정보의 일괄제공이 가능한 교통물류정보 포털사이트를 2001년까지 완성할 계획이다.

이 사이트 구축이 완료될 경우 교통관련 정보 및 공차관리 정보 등의 종합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언론사 및 교통방송 CCTV 영상정보 제공을 시작으로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게다가 첨단 교통물류정보시스템의 조기 구축으로 대고객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교통혼잡 30% 완화, 교통사고 사망자 50% 감소, 운행시간 25% 감소라는 효과를 거두었다.

경영혁신 1백대 과제를 추진해 대고객 서비스 향상, 화물차 적재함 박스화를 통한 안전하고 편한 고속도로 만들기, 화물차 심야할인 제도의 시행을 통한 물류비 절감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