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회사들의 부실채권 정리작업이 빨라지고 있다.

조흥 한빛 등 시중은행들은 자력으로 부실채권 매각을 추진하고 상호신용금고 신용협동조합 등 서민금융회사들은 자산관리공사를 통해 부실채권을 처분할 방침이다.

조흥은행은 15일 1조5천억원어치의 부실채권을 미국 투자회사인 써버러스에 매각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조흥은행은 써버러스와 50대50비율로 합작 설립하는 특수목적법인(SPC)과 자산관리회사(AMC)에 넘기는 방식으로 부실채권을 처분하기로 했다.

부실채권을 써버러스에 직접 팔면 자산처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초과수익(Upside Gain)을 배분받을 수 없어 이같은 방식을 택했다고 조흥은행은 설명했다.

또 워크아웃기업 여신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구조조정전문회사(CRC)를 써버러스와 공동으로 설립하고 이와는 별도로 대주주인 정부의 승인을 받는 것을 전제로 5억달러의 자본을 유치하기로 합의했다.

한빛은행은 론스타펀드와 2천1백여억원 규모의 부실채권을 팔기 위해 협상을 진행중이다.

신용금고와 협동조합의 경우 금융감독위원회가 순자본비율을 도입하고 부실자산을 자산관리공사에서 매입하는 방식으로 부실청소에 나설 방침이다.

금고업계는 지난해 전체적으로 1천여억원의 부실채권을 자산관리공사에 매각했으나 올해 규모가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감위는 영업중인 전체 금고를 대상으로 부실채권규모를 조사한뒤 다음달중 구체적인 매각규모와 조건을 확정할 예정이다.

금고업계는 전체 수신이 20조원수준으로 외환위기전에 비해 15조원 정도 감소한 상태다.

금융계 관계자는 "금융회사들 마다 임박한 제2차 금융구조조정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 부실채권 정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승윤 기자 hyunsy@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