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경 < 사장 >

OK캐쉬백서비스는 SK(주)가 SK텔레콤 신세계백화점 크라운베이커리를 비롯해 2만여개의 가맹점과 제휴마케팅의 전형을 보여준 사례로 평가받았다.

OK캐쉬백서비스는 엔크린보너스카드나 스피드011리더스클럽 TTL카드및 각종 제휴카드 회원이 SK주유소 스피드011 신세계백화점 등 OK캐쉬백가맹점을 이용하면 구매금액의 일정률을 포인트로 적립,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하거나 현금으로 돌려받는 서비스.5월부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포인트가 통합되어 주유소및 일반가맹점 등에서 쌓은 포인트로 사이버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사이버가맹점에서 쌓은 포인트로 주유소및 일반가맹점에서 결제할 수도 있게 됐다.

SK(주)는 석유류제품이 타 제품에 비해 품질및 서비스차별화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고객들이 지속적으로 SK주유소를 이용하도록 엔크린보너스카드를 개발했다.

그러나 경쟁사들이 같은 보너스카드를 운영하면서 차별성이 떨어지자 주유소밖에서도 포인트적립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OK캐쉬백서비스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이 서비스는 엔크린보너스카드를 통해 확보한 주유고객에게 추가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경쟁사와 차별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업종별 대표기업이나 우량가맹점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 신규고객을 끌어들이는 한편 기존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동시에 추구했다.

사업초기에는 적립식 할인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브랜드인지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맞춘뒤 고객의 가맹점 이용도 제고->우수제휴사 유치->고객의 가맹점 이용활성화의 선순환을 추구하는 전략을 세웠다.

이에따라 초기에는 SK(주)의 브랜드를 활용해 우수가맹점을 모집한뒤 대중매체를 통해 광고및 이벤트를 펼침으로써 고객의 이용을 유도했다.

고객의 이용을 바탕으로 더 많은 제휴사와 가맹점을 유치할 수 있었다.

현재는 업종별 주요 제휴사에 OK캐쉬백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 평가,자발적 제휴를 요청하고 있으며 일반 가맹점의 유입도 가속화되고 있다.

포인트를 통합함으로써 고객들은 포인트를 적립하기 쉽고 참가기업은 고객을 늘릴 수 있다는 시너지효과를 기업들이 알아차리면서 사업성공의 기폭제가 됐다.

사이버가맹점에서 포인트를 적립하고 쓸 수 있게 됨에 따라 포인트적립의 메리트는 더욱 높아졌다.

온라인에서 다양한 생활콘텐츠및 인터넷쇼핑을 찾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신규서비스들이 속속 개설되고 있다.

다양한 업체와 제휴함으로써 고객들은 포인트를 빠르게 적립하고 품질좋은 제품을 구입하려는 욕구를 채울 수 있게 됐다.

이는 작은 혜택이라도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신세대의 소비습관과 일치해 효과를 거두고 있다.

김성택 기자 idntt@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