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택 공동구매 인터넷 사업 =물건을 살 때 한 사람보다는 둘,둘보다는 셋,셋보다는 그 이상이 공동으로 구매하면 훨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부동산에 이 원칙을 적용하면 어떨까.

요즘 일본에서는 바로 이 원칙을 적용한 부동산 사이트가 인기다.

이른바 주택공동구매 인터넷 사이트.

일본의 부동산업체인 (주)시미즈(설립 1970년,종업원 8명)가 운영하는 "보물의 산"이라는 사이트( www. abab. co. jp )는 인터넷으로 주택 구입 희망자를 모집,싸게 구입하는 "마이홈 공동 구입회"다.

회원대상은 2년안에 집을 살 계획이 있는 소비자.

사업운영은 "보물의 산" 사무국이 소비자를 대신해 주택공급 업체와 가격교섭을 통해 단체할인을 받아내는 것이다.

할인율은 10%선.

입회비와 연회비는 무료다.

회원은 전기온수기 무료서비스 등의 우대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

인터넷상에 각 지역의 주택이나 아파트마다 공동으로 구입하고자 하는 회원명단이 게재된다.

몇명이 모였는지 볼 수 있으며 원하는 지역에 기입하면 된다.

명수가 채워지면 공동구입 협상에 들어간다.

최근 우리나라도 인터넷을 통해 매물이나 시세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부동산 사이트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이트는 정보제공이나 자사 홍보차원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아파트나 상가 홍보에 열을 올리는 건설업체들을 대상으로 소비자와 공급업체를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주택 주문제도 도입을 시도해 볼만하다.

특히 수요자 찾기에 목말라 있는 연립이나 빌라같은 다세대주택,전원주택단지 등을 타깃으로 전개한다면 건설업체나 주택구입자 모두에게 이로운 일거양득의 사업이 될 수 있다.

부동산에 대한 전문 노하우를 가진 업체라면 성공확률이 높다.


<> 낚시예보 인터넷 사이트 =바둑과 마찬가지로 최대의 동호인 집단을 형성하고 있는 낚시.

때문에 인터넷 낚시사이트는 우후죽순격으로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낚시용품 소개나 "언제 어디에서 어떤 물고기가 잘 잡혔다"는 결과만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의 낚시정보사이트인 "MAMBOO"( www. mamboo. noi. co. jp )는 기존 사이트들의 단점을 과감히 탈피,폭발적인 호응을 모으고 있는 초인기 사이트다.

특징은 일기예보를 예측하듯이 낚시예측정보를 제공한다는 점.

낚시예측이 가능한 것은 낚시와 과학을 접목시켰기 때문.

이 회사가 최초로 주목한 것은 "물고기는 언제 잘 잡힐지"였다.

물고기가 먹이를 먹는 시점을 잘 알 수 있는 것은 몇가지 요소가 있는데 이 중 태양 달 지구 등의 태양계와 물때를 계산한 조수간만의 차가 8할 이상을 차지한다.

이를 2만5천 종류의 물고기 데이터베이스와 접목해 5년여간 연구한 결과 낚시예측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이것은 베테랑 어부만이 오랜 세월의 느낌과 경험에서 익혀온 지식들을 소프트웨어에 담은 것이라고.

2주간 요일별로 어떤 물고기가 가장 잘 잡힐지를 예측한 자료를 격주 월요일마다 갱신한다.

그래프도 물고기 모양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물고기 수가 가장 많은 날이 잘 잡히는 날이다.

지역별로 물고기가 가장 잘 잡히는 시간도 그래픽으로 처리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예측정보 외에도 낚싯배 소개와 숙소 예약도 가능하며 낚시에 도움되는 정보도 가득하다.

명실상부한 낚시포털사이트인 셈.

회원제로 운영되며 회원가입은 무료다.

이 회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일본의 NTT도코모의 휴대전화 "i모드"로도 낚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이사전문 인터넷 사이트 =인터넷 사업은 선점도 중요하지만 콘텐츠를 알차게 꾸며야 성공할 확률이 높다.

미국의 무브닷컴( www. move. com )은 이런 면에서 성공한 사이트다.

이사와 관련된 가장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많은 양의 정보를 조직화해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사이트를 구성했다.

기본메뉴는 <>이사계획 <>임대 <>구입 <>판매 <>이사 <>생활로 짜임새있고 체계적인 구성으로 초보방문자도 쉽게 필요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이사계획에서는 임대나 구매중 어느쪽이 유리한 지를 비교하는 계산 기능을 제공한다.

각각의 이사대행업체의 가격정보와 이사방법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임대에서는 임대용 아파트 조회 등 각종 임대에 대한 가이드 정보를 제공한다.

구매에서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예산을 고려해 어떤 집을 구입하는 것이 유리한 지에 대한 조언과 주택구입과 관련된 정보도 간략하게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다 주택구입에 필요한 융자문제 등 재무조언도 해준다.

이사에서는 이사 전후 전과정에 대해 일정별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생활에서는 이사하는 사람 대다수가 가구나 생활용품을 새로 구입한다는 점에 착안,가구.인테리어.쇼핑관련 사이트들과 제휴해 서비스하고 있다.

무브닷컴에 등록한 회원은 "무브닷컴 커넥션"을 통해 이사관련 무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각 지역 이사대행업체의 전화번호를 비롯해 동사무소 업무인 주민등록내용,청구서 등 주소변경 신청도 대행해준다.

그야말로 인터넷 하나로 이사와 관련된 일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국내에도 이사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등장했지만 아직 콘텐츠가 알차지 못한 곳이 많다.

대부분 이사대행업체 소개와 이사요령 정도를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를 알차게 꾸민다면 이사전문 사이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가능성있는 사업으로 키울 수 있다.

도움말: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 atopbiz@ hanmail.net

정구학 기자 ghj@ 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