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시민단체, 우수 행정개혁기관 선정 .. 아래로부터 개혁 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앞으로 시민단체들이 행정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모범 공공단체를 선정하게 될 전망이다.

    또 우수혁신 사례로 뽑힌 공공단체들은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에 보고되며 기획예산처로부터 예산상 인센티브도 받게 된다.

    기획예산처 관계자는 3일 "지금까지 위에서 아래로 진행돼온 공공부문의 혁신 방향을 바꿔 "아래로부터의 자발적 개혁"으로 바꾸기로 했다"며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그는 또 "시민단체들의 활동비중이 커져가고 있는데다 현재 몇몇 시민단체에서 자체발굴을 통해 우수 행정서비스 제공기관을 선정하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어 이를 최대한 수용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기획예산처는 매년 두차례씩 행정서비스 혁신사례 수집에 들어갈 계획이다.

    첫 혁신 사례는 이달중 선정된다.

    선정된 사례는 책자나 비디오 제작보급, 인터넷게재 등으로 홍보되고 국무회의에서 해당 기관장이 나와 보고회를 가진다.

    기획예산처는 행정서비스를 혁신한 우수 사례로 <>오는 11일 발표예정인 국세청의 서비스 개혁과정 <>지난 2월 발표된 정동극장의 경영혁신방안 "거꾸로 보면 시장이 보인다" <>지난달 김포시의 종합민원행정실 설치 등을 꼽고 있다.

    허원순 기자 huhws@ked.co.kr

    ADVERTISEMENT

    1. 1

      조현범, 한국앤컴퍼니 사내이사서 물러난다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사진)이 20일 지주사인 한국앤컴퍼니 사내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최근 가족 간 경영권 분쟁이 이사회 운영 논란으로 비화하자 절차적 논란을 끊고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한...

    2. 2

      아마존, 월마트 제치고 年매출 첫 세계 1위

      아마존이 전통 유통업의 강자 월마트를 제치고 연간 매출 세계 1위 기업이 됐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가 1994년 온라인 서점 사업을 시작한 지 32년 만이다. 다만 월마트가 신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어 내...

    3. 3

      "화면 안꺼지게 해줘"…똑똑해진 빅스비

      삼성전자의 인공지능(AI) 음성비서 ‘빅스비’가 자연어를 기반으로 작동된다. “휴대전화를 보고 있는 동안 화면이 꺼지지 않게 해줘”라고 하면, 빅스비가 ‘사용 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