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럿이 사면 쌉니다"

인터넷을 통해 각종 상품을 공동으로 구매하는 "사이버 공동구매"가 네티즌들의 알뜰 쇼핑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PC통신에서 활발히 이뤄지던 공동구매(공구)가 이제 인터넷 공간에서도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공구"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도 컴퓨터용품에서 가전제품 생활용품 자동차용품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공구"의 매력은 사는 쪽이나 파는 쪽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구매자가 많아질 수록 가격이 더 내려가는 방식,공급자 입찰방식,맞춤공동구매 등 다양한 "공구"서비스도 나오고 있다.

<> 인터넷 공동구매 (www.gonggoo.com)=PC주변기기,소프트웨어,가전제품,레저용품,생활용품,자동차 등 3백여종의 다양한 공동구매 상품을 제공한다.

고정단가 구매방식,슬라이딩가격 구매방식,공급자 입찰방식 등의 구매방식을 다양하게 제공,소비자들에 최대한 이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했다.

상품구입.취소,택배와 관련한 고객불편.문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조치하고 답변을 해준다.

회원으로서 사용기 추천기 질의 답변 등에 글을 올리면 다른 회원들의 평가를 받게 되며 누적평가(점수)가 일정 점수를 넘으면 포인트금액을 지급하는 "공구 플라자"를 운영한다.

공동구매를 기반으로 B2B 차원의 기업간 공동구매 및 해외 인터넷사업진출을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 반도체 PC부품 등을 중심으로 한 사업모델링 작업을 추진중이다.

<> 모아모아 공동구매 (www.moamoa.co.kr)=구매자가 늘어날수록 가격이 내려가는 공동구매 사이트.

소비자에게는 구매에 동참하는 인원에 따라 제품 가격을 차등 적용해 공동구매차익을 현금으로 돌려준다.

생산자에게는 판매량을 늘려 적은 이윤으로도 대량 판매에 따른 판매이익 증대를 가능하게 하는 방식.

예컨대 4월4일 마감되는 컴퓨터책상의 경우 시작가가 6만7천원이지만 6명 이상일 경우 6만3천원,10명이 넘어가면 5만7천원까지 참여인원이 많아질수록 가격이 내려간다.

의류.패션,컴퓨터.주변기기,전자.통신기기,생활.취미용품,기타용품 등의 카테고리별로 17여종의 품목에 대한 공동구매가 이뤄지고 있다.

시작가격으로 구매를 해도 최종마감일 확정가격에서 차액이 생기면 확인일을 기준으로 3일이내에 은행계좌로 입금시켜준다.

공동구매 하고싶은 물품이 있으면 구매의견접수 게시판에 올리면 된다.

<> 조인트 맞춤공동구매 (www.joint.co.kr)=운영자와 생산자가 가격과 상품수를 협의한 상태에서 특정 상품만을 구매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공동견적에 의한 공동구매로 가격을 할인받을 수 있는 맞춤공동구매 사이트다.

왼쪽 메뉴란에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가전제품중 구매를 원하는 품목을 클릭해 등록한다.

위쪽에 있는 상품검색.가격비교 코너를 이용하면 상품모델명과 유통가격을 알 수 있다.

그런 다음 사이트 운영진에서 구매신청을 받은 품목을 브랜드별,품목별로 분류하고 생산자나 유통업체와 가격을 협상한다.

이메일 공지란을 통해 개개인의 상품에 대한 가격통보를 받은후 구매신청자가 통보받은 상품대금을 송금하면 상품배송이 이뤄진다.

가격비교 경매 공동구매 온라인견적서 등을 이용,질좋고 저렴한 구매방법을 알려주는 "알뜰 사이버쇼핑"코너도 볼 수 있다.

<> 바즈코리아 (www.baz.co.kr)=혼수품 가구 여행상품 장난감 의류 자동차용품 등 34여개 업체가 참가하고 있는 공동구매 사이트다.

바즈 사이클에 따라 주문량이 늘어날 수록 가격이 떨어지며 그래프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주문 시작가격은 일반 소비자 가격보다 훨씬 저렴해 단 한명이 구매하더라도 싼 가격에 살 수 있다.

주문 마감된 최종결과를 회원 E메일로 통보해 주고 마이 바즈(My Baz)의 구매실적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올리고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게 되면 실제 구매품목으로 확정돼 메일로 알려준다.

마감이 임박한 순으로 품목을 보여주며 공동구매와 관련한 궁금증은 "Help Baz"를 참고하면 된다.


<>CAPSSA(www.capssa.com)=컴퓨처(ComFuture)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공동구매 사이트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주변기기를 취급한다.

공동구매이지만 유동가격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구매신청수량이 기준 수량보다 많을 경우에는 기준 가격에서 추가로 할인이 가능하다.

구매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다.

예컨대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1백개를 공구할때 1백개의 가격은 16만원인데 참여인원이 적어서 50명만 참여했다면 공구 불발이 아니라 16만2천원이 최종 구매가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참여할때 더욱 저렴한 가격이 창출되며 원리는 용산시장에서 유통되는 원리와 같다.

일반구매와 회원구매가 있으며 회원가입시 추가할인 혜택을 부여한다.

<>GPShop(www.gpshop.co.kr)=소형가전제품,아이디어 상품,생활용품,컴퓨터부품,컴퓨터 완제품,지역특산물,유아동 도서,교육용 소프트웨어,계절 상품(선풍기 연막살충기 히터 가습기 등),자동차용품 등 80여개 제품군에 4백여 종의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다.

공급자의 판매제안에 따른 판매와 회원의 공동구매요청에 따른 공동구매의 두가지 방식이 있다.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상품을 클릭하면 자세한 상품정보와 함께 시중가격,공동구매가격을 볼 수 있고 주문서 작성을 클릭하면 바로 주문이 가능하다.

< 양준영 기자 tetrius@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