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오는 7월부터 인터넷을 통해서도 전기,전화요금을 납부할 수 있는 "공공요금 인터넷 청구.납부제도"의 시행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보통신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12일 한국전력,한국통신과의 협의를 거쳐 전기.전화요금에 대한 인터넷 요금청구 및 납부(전자결제)를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인터넷 E-메일을 이용,가입자에게 요금고지서가 전달되고 고객은 인터넷상의 전자결제방식 또는 자동이체 제도를 활용해 요금을 납부할 수 있게 된다.

민주당은 또 농어민들이 이용하는 농림수산정보망(AFFIS)을 통해 PC통신 뿐 아니라 인터넷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내달부터 구축키로 했다.

이와 함께 올 하반기부터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초고속 통신서비스(ADSL)시범사업에 착수하는 한편 농촌지역의 통신요금을 할인하고 일선 협동조합과 우수 농가들의 홈페이지 개설을 지원키로 했다.

민주당은 2005년까지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을 완료하고 2001년부터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실시키로 했다.

이밖에 올해안에 24시간 전자민원 서비스를 도입하고 2002년까지 국가지식.정보자원의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며 전자상거래 손해배상 책임을 입법화하기로 했다.

또 1만명 규모의 "사이버테러방위군"을 창설하고 인터넷 이용요금을 인하해 2002년까지 인터넷 이용자를 2천만명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공약도 밝혔다.

김남국 기자 nk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