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초롱을 형상화해 속에 환한 전구를 넣은 드레스, 누에고치를
형상화한 흰색비단 가운, 머리에 시계침을 달고 몸체에 시계를 프린트한
비닐옷, 새깃털과 동물무늬를 이용한 "원시적"의상, 일회용 플라스틱스푼을
허리에 둘러 만든 치마, 선풍기뚜껑에 마이크를 얹어 만든 갓,
지하철티켓으로 만든 망토..

21-22일 광주비엔날레가 진행중인 광주 문예회관 소극장에서는 아이디어의
무한경쟁을 선언이라도 하듯, 갖가지 소재와 디자인을 내세운 미술의상
페스티발이 열렸다.

참가자는 외국인 패션퍼포먼스작가2인과 국내 교수및 작가 19인.

쇼는 누에고치에서 나방이 탄생하는 장면을 형상화한 롤란도 라스뮤센,
생활속의 각종 소품을 이용한 아킴 훈트하우젠등 2인의 외국작가의 순서에
이어 배천범교수(이화여대 장식미술학과)의 "탄생", 그리고 "희" "노" "애"
"락" "영생"의 그룹으로 나뉜 국내작가들의 무대로 이어졌다.

"희"는 금기숙 김정희 문광자 박현신 김훈, "노"는 김영인 한혜자 김선자
루비나, "애"는 허정선 박동준 박윤수 박항치, "락"은 진경옥 이기향
이상봉, "영생"은 박재원씨가 각각 맡았다.

배교수는 "패션 퍼포먼스란 작가가 직접 의상을 만들어 그 옷으로서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를 표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분야지만 유럽 특히 독일에서는 첨단 예술분야로 각광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스커트자락속에 20마리의 새를 넣은 움직이는 새장을 만들어 생명의
존엄함을 표현해낸 박재원씨(광주패션협회장)는 "세계적 실험작가를 비롯
이렇게 많은 디자이너가 한자리에서 미술의상을 발표한 것은 처음"이라며
대회의 의의를 설명했다.

행사에는 하루 세차례공연 매회마다 의상관계자 학생등 600명의 관객이
계단까지 가득 메웠다.

롤란도 라스뮤센씨는 "비엔날레와 패션행사가 무척 놀라왔다.

한국에 이처럼 창조적인 작가들이 많은지 몰랐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광주 = 조정애기자>

(한국경제신문 1995년 10월 29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