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산업 확대에 따른 빅테크 종목들의 주가 상승이 이어지면서 거품론이 제기되기도 한다. 하지만 신한투자증권은 당분간 빅테크 종목들이 시장을 주도하며 지수 대비 높은 수익률을 내는 상황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김성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18일 ‘왜 빅테크만 실적이 좋은가’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AI, 빅테크 등의 주도주들이 실적을 독식하고 있다”며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내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은 지난 1년간 지수편입종목 전체 합산 이익 증가의 63%를 설명한다”고 말했다.빅테크 종목들이 이익을 독차지하면서 주식시장을 주도하는 배경으로 신한투자증권은 △구경제 산업과 경쟁자들의 도태 △AI 투자의 진입장벽 △AI 산업의 기술 집약적 성격에 따른 이익 독점 등을 꼽았다.구경제 산업과 경쟁자들의 도태는 빅테크들이 플랫폼 비즈니스를 할 때부터 나타난 특징이다. 김성환 연구원은 “아마존과 전자상거래는 유통산업 내에서 점차 더 많은 점유율을 가져오고 있다”며 “구글·유튜브(알파벳)와 인스타그램(메타)은 기존 미디어·광고를 대체해나갈 뿐만 아니라 다른국가에서도 기존 경쟁자들을 밀어내면서 미국 이외에서도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빅테크가 벌어들인 이익이 경제 전체로 퍼지는 ‘낙수효과’도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신한투자증권은 지적했다. 자원배분을 AI에 집중하면서다. 김 연구원은 “구글은 고용을 줄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주 매입을 줄여서 Ai 서버에 투자하고 있다”고 전했다.빅테크도 고용이나 주주환원을 줄여야 할 정도인 AI 투자 규모
파산 선고받은 방송인 홍록기 소유의 아파트가 매입가의 2배가 넘는 가격에 팔렸지만, 손에 쥐는 돈은 없다는 관측이 나왔다.17일경·공매 데이터 전문기업인 지지옥션에 따르면 홍록기 소유의 서울 성동구 금호자이1차아파트가 이날 오전 1차 경매에서 16억 3409만 원에 팔렸다. 하지만 다수의 근저당과 가압류가 걸려있어 낙찰돼도 홍록기에게 돌아가는 돈은 없다.응찰자는 1명으로 감정가보다 409만원 높은 가격을 써 내 낙찰받았다.이 아파트는 전용면적 117.18㎡(42평), 감정가는 16억3000만원이다. 012년 준공됐으며 지하철 5호선 신금호역과 도보 5분 거리인 역세권에 있고, 인근에 초등학교가 있어 일대에서도 선호 단지로 꼽힌다.홍록기는 2015년 12월 8억원에 이 아파트를 매입했다. 유권 등기일에 은행에서 6억3600만원의 근저당이 잡힌 것으로 미뤄봤을 때,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이 아파트를 구매한 것으로 보인다. 은행은 통상 대출액의 110∼120%를 근저당으로 설정한다.홍록기 소유 부동산이 매물로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3월엔 경기도 고양시 오피스텔이 경매로 나와 한 차례 유찰된 뒤 감정가 4억7500만원의 80% 수준인 3억8500만원에 낙찰됐다.홍록기는 2011년 웨딩컨설팅업체를 공동 설립해 운영해 오던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경영난을 겪다가 지난 1월 파산했다.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땡큐 쏘 머치, 코리아 사랑해요!"짜릿한 EDM 사운드를 뚫고 알록(Alok)의 사랑 고백이 들려오자 관객들은 우레와 같은 함성으로 화답했다. 귓가를 때리는 강렬한 디제잉에 몸을 맡긴 이들의 얼굴에서 근심이란 찾아볼 수 없었다. 관객들의 마음을 지휘하는 유일한 방법은 음악. 세계적인 유수의 디제이, 프로듀서들은 완벽한 완급 조절로 9만명의 관객과 환상적인 '밀당'을 펼쳤다.지난 15~16일 과천 서울랜드에서 진행된 '2024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이하 '2024 월디페')'에서의 모습이다.'2024 월디페'는 체인스모커스, 알렌워커, 에릭 프리즈, 카슈미르, 모르텐, 알록, 그리핀 등의 출연이 예고돼 개최 전부터 '역대급 라인업'으로 기대를 모았다. 주최사 비이피씨탄젠트에 따르면 총 2일간 동원된 관객 수는 무려 9만여명이었다.현장에는 웰컴 스테이지, 플랫폼 스테이지, 드림 스테이지, 그리고 메인 무대인 월드 스테이지까지 총 4개의 무대가 마련됐다.웰컴 스테이지는 서울랜드를 찾은 일반 관람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중앙부에 오픈 형식으로 설치됐다. 웰컴 스테이지에서 흘러나오는 비트는 무대를 오가는 관객들의 흥을 돋우는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웰컴 스테이지와 함께 플랫폼 스테이지 역시 서울랜드 일반 관람객에게 공개됐다.더운 날씨에도 현장은 인파로 북적였다. 일반 관람객과 '월디페' 관객들이 혼재하면서 혼잡도는 높았지만 동선 관리가 빠르고 안전하게 이뤄지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둘째 날 알렌 워커(Alan Walker)의 공연을 보기 위해 일시에 관객들이 몰리며 통로 병목 현상이 생겼지만, 노련한 현장 운영으로 곧바로 줄을 세우며 정체가 짧은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