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생글이 통신] 학원을 효과적으로 이용 중인지 자문해보길
입력
수정
지면S16
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저는 이번 2024년 수능에 학교장추천 전형으로 카이스트에 입학했습니다. 이 글에선 다음 학기 성적을 높이기 위해 학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려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충분히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학원을 끊고 자습 시간을 확보하는 방식이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1학년 1학기에만 학원을 다녔습니다. 저는 학원 수업이 언제 끝나는지, 혹은 끝나고 저녁으로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며 시간을 때웠습니다. 또 학원 숙제를 할 때에도 그저 빨리 끝내야겠다는 생각만 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과거의 저와 같다면 여러분은 학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그렇다고 학원을 멀리해야 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학원에 다니는 것이 효율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개념을 한 번도 공부하지 않았다면 학원 이용이 도움이 됩니다. 누구나 처음 보는 내용에서는 모르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또 약간의 강제성을 통해 생활 패턴을 지켜나갈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반대로 학원에 다니지 않으면 무엇이 좋을까요? 먼저, 쉬고 싶을 때 쉴 수 있습니다. 학원에 가기 싫을 때 억지로 가는 것은 정말 큰 스트레스입니다. 그러다 번아웃이 올 수 있죠. 가끔 자신에게 쉬는 날을 허용한다면 건강하게 수험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스스로 생각할 시간이 늘어납니다. 결국 공부는 스스로 생각하고 과정을 이해할 때 실력이 늡니다. 선생님의 풀이를 보고 눈으로만 익히면 시험에 똑같은 문제가 나와도 자신의 사고력을 동원해 풀어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으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우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세요. 저는 학교 자습실을 이용했습니다. 저는 하교 후 집에 가면 항상 유튜브를 보며 2시간 정도를 날려 버리곤 했습니다. 그러나 학교 자습실에는 선생님이 상주해 계시고 중간에 길게 쉴 틈이 없어 시간을 알차게 쓸 수 있습니다. 또 앞서 말했듯 스스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늘리기를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고난도 문제를 풀 때 여러 해설을 보고 익혀야 합니다. 저는 고난도 문제를 풀 때 최소한 3개의 풀이를 익혔습니다. 모든 기출문제에 대한 해설은 EBS, 유튜브 혹은 사설 인터넷 강의 사이트에 있기 때문에 다양한 풀이를 익히고 가장 좋은 풀이가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것입니다.만약 여러분이 충분히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학원을 끊고 자습 시간을 확보하는 방식이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이 잘못 공부해왔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일이 쉽지 않겠지만, 스스로 학원을 잘 이용하고 있는지 판단해보길 권합니다.
이진형 카이스트 새내기과정학부 24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