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업승계 전에 사업무관 자산 확인

교보 스마트플랜

업무 무관땐 일반 과세
세법 변화 등 감안해야
기업의 승계 과정은 기존에 살던 집에서 벗어나 새로운 집을 짓는 것과 비슷하다. 자신만의 ‘그림 같은 집’을 지으려면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하듯 가업승계도 마찬가지다.

첫 번째로 대표의 생각이 명확해야 한다. 많은 대표가 승계를 소유권 이전을 위한 주식 이전으로 생각하고 증여나 양도 등 주식 이전과 세금을 줄이는 방법에만 집중한다. 가업승계는 단순히 주식 이전으로 완성되는 게 아니다. 소유권과 경영권이 함께 이전돼야 완성된다.두 번째로 좋은 집을 지으려면 최신 건축 기술이 필요하듯 가업 승계도 최신 트렌드와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승계와 관련된 세법 등 법령 변화, 급변하는 경제 환경, 기업의 경영 실적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야 한다. 우선 주식 이전 방법을 선택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자금 조달 및 세금 납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세금이 부담된다면 가업승계 지원제도를 활용해볼 수 있다. 사업무관자산비율에 대해서는 일반과세가 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세 번째로 좋은 집을 지으려면 적절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듯 가업승계도 적정한 수준의 기간과 비용을 부담하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가업승계는 전문가와 협의해 변화하는 세정 환경 및 경영 환경 등을 수시로 점검하는 게 좋다.

박기범 교보생명 경인재무설계센터 웰스매니저(W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