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릭스 "OLX702A·세마글루타이드 병용 체중감소 효과 증가"

전임상 결과 국제학회 발표
올릭스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10일(현지시간)까지 열리는 리보핵산(RNA) 치료제 관련 국제학회 'TIDES USA 2023'에 참가한다고 9일 밝혔다.

이 학회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OLX702A'와 세마글루타이드(제품명 위고비)를 병용 투여한 전임상 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전임상에서 증가된 체중감소 효과를 확인했다. OLX702A는 전체유전체 상관분석연구(GWAS)를 기반으로 NASH의 발병과 연관성을 가지는 신규 유전자를 표적한다. 올릭스는 GLP-1 유사체 기반 비만 치료제인 세마글루타이드와의 병용 투여 연구 결과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발표에 따르면 OLX702A과 세마글루타이드를 병용 투여한 비만 생쥐 모델에서, 세마글루타이드 단독 투여 시보다 10% 가량 증가한 체중 감소 효력이 확인됐다.

이 밖에도 생쥐 및 영장류 모델에서 확인한 간 섬유화 역전 효능과 간 지방함량 감소를 유도하는 효력, 체중 감소 효력을 나타낸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올릭스 관계자는 "다양한 전임상을 통해 OLX702A가 간 섬유화를 동반한 NASH 치료를 넘어, 체중 감소에도 우수한 효력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며 "OLX702A 투여군에서 세마글루타이드 처리군보다 더 높은 에너지 대사를 보이는 연구 결과와, 두 물질을 함께 투여한 실험에서 확인한 체중 감소 시너지 효과는 다양한 대사 질환 치료제로서의 OLX702A의 잠재력을 기대하게 하는 대목"이라고 말했다.TIDES USA는 올리고 핵산 및 펩타이드 치료제 산업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학회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