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북극곰 챌린지, 오프라인 축제의 온라인 전환 성공

한경 CMO Insight 「틱톡 마케팅」

■ 배경

기후환경변화 캠페인인 해운대 북극곰 축제는 매년 부산 해운대에서 개최되어 전국의 관광객들에게 큰 관심과 호응을 받아왔다.그러나 지속되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제34회 해운대 북극곰 축제는 예년의 방식을 바꿔 온라인에서 비대면 개최되었다.

해운대 북극곰 축제 역사상 최초로 진행하는 온라인 축제인 만큼, 이전의 축제 못지 않게 참여자들이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틱톡 라이브 방송, 해시태그 챌린지, 오프라인 프로모션 등 다양한 방식의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했다.

■ 방법

#북극곰입수챌린지는 캠페인 음악에 맞춰 간단한 춤을 추는 챌린지로, 영상에 등장하는 모션을 취하면 북극곰 얼굴 또는 수영모자, 북극곰 발 또는 불가사리 등의 귀여운 스티커를 선택할 수 있어 재미를 더했다.

영상 말미엔 참여자의 얼굴이 찍힌 폴라로이드 사진 이미지에 “2022년에는 해운대에서 만나요”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이처럼 음악과 스티커로 브랜드의 이미지와 메시지를 명확히 전한 한편, 전면 광고인 탑뷰(Top View)와 일반 사용자들의 콘텐츠 사이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인피드 광고(In Feed Ad)를 동시 집행해 챌린지 참여를 유도했다.또한 이벤트의 상세 내용을 알릴 수 있도록 인앱 챌린지 페이지를 조성해 오프라인 이벤트 참여까지 유도했다.

이외에도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틱톡 라이브를 진행하며, 해운대 북극곰 축제 기간 진행되는 오프라인 이벤트인 '플로깅챌린지'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 적극적으로 캠페인을 홍보했다.

■ 결과

그 결과 6일 만에 약 1만8000개의 영상이 생성되었고, 조회수는 약 3900만회를 기록하며 오프라인 캠페인의 성공적인 온라인 전환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