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년 명성 임금님표이천쌀 농산물 브랜드 선도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임금님표 이천
임금님표이천쌀 브랜드는 1998년 특허청에 상표 등록하기 전부터 사용했다. 농산물의 브랜드 관리로서 선두주자의 역할을 한 셈이다.

이천쌀은 임금님 수라상으로 진상된 쌀로 조선 성종실록(성종21년, 1490)에 등장한다. 이천은 쌀이 재배되기 좋은 환경조건으로 전형적인 분지지형으로 풍부한 일조량과 강수량, 무기성분이 풍부한 지하수를 관개수로 이용하여 양질미를 생산할수 있다.이러한 역사성과 쌀의 우수성, 유명성에 더해 이천쌀은 소비환경의 변화에 맞춰 소포장의 쌀을 온라인 판매하고 소비자의 생활패턴, 현대 식문화의 트렌드에 맞게 변화 발전을 강구하고 있다.

이천시는 또한 쌀의 외래품종을 대체할 새로운 국내품종인 해들(조생종) 확대에 주력 하고 있으며 6월 18일 전국 첫 벼베기 행사에서도 국내 품종인 해들(조생종)을 처음으로 수확 했다.

2016년부터 이천시와 농협이천시지부, 농촌진흥청이 ‘해들’을 이천 특화품종으로 선정했다.

‘임금님표이천’은 이천쌀 브랜드에서 시작해 한우, 한돈, 계란, 벌꿀 등 이천시 농축산물 공동브랜드로 확대됐다.

공동브랜드의 기본가치는 이천쌀을 중점으로 품질관리 및 브랜드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임금님표이천쌀은 1490년 성종21년이래 500여년 동안 이어온 명성을 앞으로의 500년 그 이상을 구현하기 위해 이천쌀의 품질을 철저히 관리해 농산물 리딩브랜드로서 새로운 도약을 추구할 것이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