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역 전철망' 만든다 .. 화순/장성/나주/담양 연결

광주시와 인근 전남 화순 장성 나주 담양을 연결하는 광역전철망 개설이 추진된다.

또 광주시 3순환도로 성격의 외곽 순환고속도로가 새로 건설될 것으로 보여 내년부터 광주를 중심으로 한 광주광역권 교통망이 새롭게 구축될 전망이다. 24일 광주시에 따르면 올연말 수립예정인 광주광역권 개발제한구역 2단계 해제와 이에 따른 광주광역권 도시계획안 수립을 위해 광주 광역전철망 광주외곽 순환고속도로 광주광역도로망 구축 등의 광주광역권 필수 교통시설 계획을 건설교통부 등과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시는 건설교통부 전남도 국토연구원 광주.전남발전연구원 등 광주광역권 도시계획수립 협의기관을 구성해 올연말 계획안을 확정키로 했다.

이를 위해 광주~화순 광주~담양 광주~나주 광주~장성 등 4개 노선의 광주광역전철망 세부 노선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이와 함께 광주시와 나주 담양 장성 영광 함평 화순 등 인근 6개 시.군을 잇는 광주권 광역도로망 개설사업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기로 건교부 등과 의견을 모아놓은 상태다.

시는 또 광주광역권 도시계획 수립에 따라 광주시와 인근 시.군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고 위생매립장과 물류시설,시민휴양공원 등 광역 공공시설 및 이용시설이 하나의 광역권 도시계획 차원에서 추진될 것에 대비해 광주 외곽 순환고속도로 개설계획도 동시에 추진할 방침이다.

광주=최성국 기자 skchoi@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