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탈당한 친박 당선자들의 복당 문제에 대해 '조기 선별복당'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친박연대가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한나라당이 복당 대상자의 자격을 '당의 윤리규정과 정체성에 맞는 인사'로 못박은 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서청원 대표와 양정례 김노식 당선자를 겨냥한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박근혜 전 대표가 당 지도부의 결론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힌 만큼 한나라당이 선별복당을 결정하면 박 전 대표도 어쩔 수 없이 이를 수용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에서다.

친박연대는 15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어 다양한 시나리오를 놓고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세 사람이 스스로 복당 논의에서 물러나는 시나리오다.

이 경우 박 전 대표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스스로 혐의 사실을 인정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서 대표가 선뜻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분석도 있다.

한나라당이 서 대표 등 문제인사를 제외한 선별복당을 공식 결정할 경우 상황은 더 복잡해진다.

박 전 대표가 그동안 '행동 통일'을 주장해온 만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많다.

한 친박계 인사는 "남는 사람은 정치적 미아가 되는 것"이라며 "수용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 경우 친박연대와 친박무소속연대가 함께 교섭단체를 구성하고 박 전 대표는 당내 투쟁을 지속하며 여권 내 갈등은 장기전에 돌입할 수 있다.

물론 서 대표 등은 낙선자 및 당직자들과 함께 당에 남아 향후 정치적 행보를 모색하되,지역구 당선자는 탈당을 통해 그리고 비례대표 당선자는 친박연대의 출당 조치로 한나라당에 복당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정당 해산 절차를 거친 선별 복당도 가능한 시나리오다.

정당을 해산하더라도 비례대표 당선자는 무소속으로 신분이 바뀔 뿐 의원직은 유지되기 때문에,복당 기준에 부합되는 친박연대 소속 인사들만 한나라당에 입당하고 서 대표 등은 당 밖에 남는 수순을 밟는다는 것이다.

유창재 기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