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이경은 앵커

출연: 김원규 / 블록레이팅스 대표

이경은: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 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원규: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입니다.

이경은: 먼저 가상화폐 흐름부터 짚어볼까요?

김원규: 지난 주 BR인덱스는 40.78포인트로 시작해서 5.17포인트 하락하며 35.61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시장흐름 살펴보겠습니다. 제미니 거래소를 운영중인 윙클보스 형제의 ETF 기각에 이어 반에크&솔리드X의 ETF 승인 연기에 따라 급락하며 한주를 마감했습니다.

이경은: 개별종목별 흐름도 짚어주시죠.

김원규: 개별종목 성과로는 BR인덱스에 편입되어 있는 30개 종목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트코인은 16%, 이더리움 20%, 리플 27% 하락하며 한주를 마감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주초 7,000달러로 시작했으나 현재 850달러 이상 하락하며 6,150달러까지 하락하며 ETF 승인 기대감으로 상승한 가격만큼 하락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나홀로 독주할 때 다름 코인들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었지만 하락장에서는 같이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이더리움은 70달러 이상 하락하며 330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경은: 현물시장에 이어 비트코인 선물시장은 어땠나요?

김원규: 현물시장에 이어 비트코인 선물시장 확인하겠습니다. CME 거래소 295달러 하락하며 6,165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Cboe 거래소 8월물 282.5달러 하락하며 6,195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의 하락 추세는 상당히 강하며 Cboe 거래소의 비트코인 선물 만기는 8월 15일로 예정되어 있어 가격 상승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추세를 반전할 모멘텀이 부재한 상황입니다.

이경은: 이번에는 가상화폐 시장 이슈 중 해외부터 살펴보죠.

김원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반에크&솔리스X 비트코인 ETF 승인 기한 9월 30일까지 연기했습니다. 반에크&솔리드X 비트코인 ETF는 6월 SEC에 제출되었으며, 증권거래법에서는 심사에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45일 연장할 수 있어 제안된 규칙을 변경하기 위해 연장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ETF가 가상화폐 시장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것은 맞지만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골드만 삭스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가상화폐 수탁 서비스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습니다. 수탁서비스를 통해 기관투자자의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보관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코인베이스 거래소가 앞서 수탁서비스를 시작했으나 기존 신뢰도가 높은 금융기관이 수탁 서비스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은 향후 많은 기관투자자들의 시장에 유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골드만삭스는 트레이딩 데스크 준비를 완료하고 수탁 서비스를 검토하고 있지만 이러한 움직임이가상화폐의 상승세를 의미하지는 않으며 화폐는 교환수단, 지불수단, 가치의 저장의 기능을 하지만 가상화폐는 기능이 부족하여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경은: 3세대 블록체인인.엘프 관련 소식도 있죠?

김원규: 블록체인1.0은 비트코인, 블록체인 2.0은 이더리움이 차지했고, 현재 확장성과 보안성에 우위를 점한 플랫폼이 3세대 플랫폼의 승자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3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중 하나인 Aelf가 테스트넷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15,000에 가까운 TPS로 실생활에 이용할 정도로 빠른 속도이며 GitHub에 코드공개가 되어 누구든지 해당 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다수의 프로젝트들이 속도를 공개하고 있지만 Aelf와 같이 누구든지 복제하여 테스트할 수 없으며, 슈퍼 컴퓨터가 아닌 일반 랩탑이나 데스크탑을 이용한 결과 값으로 큰 의미가 있습니다. 2019년 1월 메인넷을 앞두고 있어 복수 노드에서 현재보다 더 빠른 속도를 무조건적으로 보장하는 것은 아니기에 향후 발표되는 추가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2분기에 이뤄진 ICO 규모는 83억달러이며 55% 프로젝트가 자금모집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ICO레이팅스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에는 50% 프로젝트가 하드캡을 달성하지 못했으며 2분기에는 5% 증가하며 55% 프로젝트가 자금모집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으나 모집 금액으로는 1분기에는 33억 달러, 2분기에는 83억 달러로 크게 늘었습니다. 자금에 모집에 성공한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MVP 또는 베타 플랫폼이 출시된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경은: 국내 이슈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김원규: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큰 업비트 거래소 감사결과 소식입니다. 5월 11일 검찰은 대차대조표 조작과 가상화폐를 보유하지 않고 장부를 조작해 허위거래 혐의로 압수수색이 이뤄졌습니다. 4일 뒤인 5월 15일 유진회계법인은 가상화폐 보유금액과 대차대조표와 일치한다는 발표가 있었으나, 업비트나 검찰의 공식 발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업비트는 8월 3일 공식적으로 이용자 가상화폐의 103%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자금의 127%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 세계 가상화폐 시장의 혼란을 가중시켰던 사건이었던 만큼 조속히 당국의 공식발표가 이어지길 바랍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가상화폐 동향 살펴봤고요. 도움 말씀에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방송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과 "월가브리핑"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 채널과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어 8시 10분부터는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된다. 이무제PD(mjlee@wowtv.co.kr)

하이퍼링크 : https://www.youtube.com/user/hkwowtv/featured?view_as=subscriber

이무제PD mj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