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이경은 앵커

출연: 김원규 / 블록레이팅스 대표

이경은: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 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원규: 안녕하세요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입니다.

이경은: 먼저 가상화폐 흐름부터 짚어볼까요?

김원규: 6월에 가상화폐 시장은 좋지 않은 소식들이 많이 전해졌던 것과 달리 하반기 첫 시작인 지난 주 가상화폐 시장은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며 출발했습니다. 지난 주 BR인덱스는 38.31포인트로 시작해서 1.57 포인트 상승하며 39.88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시장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6월 BR인덱스는 연중 최저점인 35포인트까지 밀리기도 했지만 6월 29일 CME거래소 비트코인 선물 만기가 지난 후 가상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격이 일제히 상승하며 대다수의 알트코인도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트코인은 선물 만기 전 6,000달러 선이 무너지기도 했지만 7월 1일 6,400달러를 회복하고 현재 6,670달러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경은: 그렇다면 개별종목으로는 어떤 가상화폐가 눈에 띄는 흐름을 보였나요?

김원규: 개별종목 성과로는 덴트 89%, 바이버레이트 36%, 파워렛져 34% 상승하며 알트코인이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보였으며 비트코인은 6.77%, 이더리움 8.67%, 리플 5.38% 상승에 그쳤습니다.

이경은: 지난 주 가장 좋은 성과를 보였던 덴트는 지난 번에 이 시간을 통해 알아봤고 두 번째로 성과가 좋은 바이버레이트가 생소한데 소개해주신다면?

김원규: 바이버레이트는 전 세계 뮤지션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대중들에게 인기가 있는 음악뿐만 아니라 비주류 음악이나 대중에게 선보일 기회가 없는 뮤지션들도 자유롭게 홍보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뮤지션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보상을 받으며 공연 티켓도 구매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경은: 그렇다면 이번에 가상화폐 시장 이슈를 짚어보죠~! 먼저 비트코인 가격의 하향 조정 소식이 있던데요?
[가상화폐 주간동향] 한국, G20 가이드라인 맞춰 가상화폐 규제 완화 계획

김원규: 펀드스트랫의 공동창업자 톰리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연말 비트코인 가격을 기존 25,000달러에서 22,000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연말 비트코인의 채굴비용은 개당 9,000달러 예상되고 있어 채굴비용을 감안하면 22,000달러에 형성이 되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BMI지수는 30이하로 비트코인 가격은 바닥을 다졌으며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 가격 상승을 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7월 3일 바이낸스 거래소는 Syscoin이 불규칙한 거래가 발생하여 거래소 일시 중지 및 가상화폐 입출금 정지를 발표한 후 다시 서비스를 재개했습니다. Syscoin평소 200~300원의 가격에 거래됐었지만 개당 792만원에 13,000개 가량이 판매되고 7억원 가까운 가격에 11개가 거래가 되는 문제가 발생하자 블규칙한 거래를 롤백시키며 전면 무효를 발표했습니다. 점검 결과 개인API키가 해킹 당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14일부터 비정상적 거래와 해킹을 대비하고자 투자자보호기금을 조성한다고 전했습니다. 거래소의 가상화폐 유출은 없는 것으로 밝혀지며 시장에 큰 충격은 없었습니다.

이경은: 또 다른 이슈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상화폐 주간동향] 한국, G20 가이드라인 맞춰 가상화폐 규제 완화 계획

김원규: 올 상반기 가상화폐 거래소의 해킹으로 도난 또는 탈취당한 가상화폐가 지난해 연간 피해액의 3배에 달한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미 보안업체인 사이퍼트레이스는 올 상반기 가상화폐 거래소가 해킹으로 탈취당한 가상화폐가 총 7억3000만달러이며 지난해 피해액은 2억6,600만달러였고, 올 상반기는 작년 피해액의 3배가 넘고 연간으로 환산하면 피해액은 15억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최근 빗썸, 코인레일, 코인체크 등의 해킹 이슈로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거래소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거래소의 핫월렛이 해커들의 주요 타깃이 되고 있어 조속히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나라는 ICO를 금지하고 있지만 G20의 전세계적인 규범과 가이드라인을 토대도 가상화폐 금지사항을 점진적으로 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무조건적으로 가상화폐에 반대하지 모습을 보였지만 최근 자금세탁 및 불법행위에 대한 수정안을 발표했고, 가상화폐 거래소를 기관으로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기존에는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신 판매업체로 분류했으나 가상화폐 거래 및 중개업으로 분류했으며 가상화폐의 세금에 대해서 국세청과 협의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최근 인덱스가 하락하고 빈번하게 좋지 않은 소식 많이 전해드렸었는데 이번주는 좋은 흐름을 전해 드릴 수 있어서 기분 좋은 한주가 될 것 같습니다. 다음주에도 좋은 시장흐름과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가상화폐 동향 살펴봤고요. 도움 말씀에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원규: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무제(mjlee@wowtv.co.kr)

이무제PD mj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