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이경은 앵커

출연: 김원규 / 블록레이팅스 대표

이경은: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 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원규: 안녕하세요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입니다.

이경은: 먼저, 지난 주에도 또 안타까운 소식이 있지 않았습니까?
[가상화폐 주간동향] 과기정통부,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마련

김원규: 6월 10일 코인레일 거래소 해킹 소식에 이어 지난 주에는 빗썸 거래소의 해킹 소식이 다시 한번 전해졌습니다. 10일 사이에 해킹 사고가 2번 발생하며 거래소의 안전성과 투자자 보호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듯합니다. 빗썸 거래소 공지에 따르면 19일 늦은 밤부터 20일 새벽 사이 해킹공격을 통해 350억원 상당의 암호화폐가 유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유출된 암호화폐는 회사 자산으로 충당할 예정이며, 투자자들의 자산은 콜드 월렛으로 이동시켜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다고 전했습니다. 투자자들의 자산에 대한 보전과 발 빠른 대처로 시장의 충격이 상대적으로 작았습니다. 해킹사건 전체를 살펴보면 투자자 보호 및 보상은 이루어져야 할 뿐만 아니라 유출된 암호화폐의 대량 매도될 경우 시장가격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해커에 대한 추적이 끝까지 이루어 져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경은: 가상화폐 시장의 주요 흐름부터 짚어볼까요?

김원규: 지난 주 BR인덱스는 39.76포인트로 시작해서 3.09포인트 하락하며 36.67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시장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6월 10일 코인레일 거래소 해킹 사건으로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15일 반등하며 비트코인은 6,800달러를 돌파하고 7,000달러에 도전하고 있었습니다. 20일 전세계 거래량의 4.6%를 차지하며 6위를 랭크되어 있는 빗썸 거래소 해킹소식이 전해지며 흐름을 이어지지 못한 모습입니다. 또한 일본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금융청의 개선명령이 발표되며 신규 가입이 제한되어 시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물시장에 이어 비트코인 선물 확인하겠습니다. CME거래소 6월물 30달러 움직이며 6,135달러에 거래되고 있고 Cboe거래소 7월물 12.5달러 움직이며 6,150달러 거래되고 있습니다. 8월물 선물가격이 거래소에 따라 1,500달러 이상 차이나는 부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경은: 시장에서 주목 받았던 이슈들도 함께 살펴보죠!

김원규: 먼저 추가적인 암호화폐 선물 시장에 대한 소식입니다.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크립토 팩실리티즈 암호화폐 거래소는 라이트코인 선물을 6월 22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라이트코인 선물 계약을 도입하여 가격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유성동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존 CME와 Cboe 선물과 같이 차감 결제 방식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Cboe거래소의 CEO 콘캐넌은 이더리움은 증권으로 보기 어렵다는 SEC의 판단에 따라 향후 이더리움 선물과 비트코인 캐시 선물 출시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경은: 또 다른 이슈는?

김원규: 전세계에서 비트코인과 법정화폐(Fiat)를 통한 암호화폐 거래 비중이 가장 큰 일본 시장에서도 암호화폐 거래소에 개선명령이 내려졌습니다. 개선명령의 주요 골자로는 고객과 거래소의 자산 보관 분리, 자금세탁에 이용되는 암호화폐나 자금세탁 의심거래, 내부관리체계 등 9가지에 이르는 자세한 기준이 제공되었습니다. 일본의 암호화폐 거래소는 자본금은 1,000만엔 이상의 요건을 갖춰야 하며 허가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무허가 상태로 거래소 운영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엔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현재 한국은 일본과는 달리 신고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미신고시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는 부과되지만 자본금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는 상태 입니다.

이경은: 얼마 전 비트코인 가격 조작 가능성에 이슈가 있지 않았습니까? 이 부분에 대한 소식도 준비하셨죠?

김원규: 테더에 의한 비트코인 가격 조작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테더 1개 가치는 미화 1달러 가치를 가지고 있는 코인으로 테더를 발행해 비트코인을 매수하여 가격을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6월 1일 기준, 유통 발행량은 약 25억3800만 달러 이며 은행 예치금은 25억4500만 달러로 동일한 금액의 달러를 은행에 예치하고 있어 가격 조작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국가기관이나 감사 기관에 의한 조사가 아닌 유상계약을 맺고 있는 FSS로펌에 의해 이루어져 테더에 관련된 의구심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경은: 국내에서 나온 가상화폐 이슈는?
[가상화폐 주간동향] 과기정통부,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마련

김원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블록체인의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인터넷, 스마트폰, 인공지능의 뒤를 잇는 혁신적인 기술이 될 것이라 전했습니다. 6가지 전략으로는 부동산, 온라인 투표, 해운물류, 유통, 개인 통관, 국제간 전자서류 발송에 대한 부분을 시범 사업으로 선정했습니다. 2022년까지 전문인력 1만명을 양성하고 블록체인 기업을 100개 이상으로 확대시킨다고 전했습니다. 최근 좋지 않은 소식들이 전해지며 암호화폐 시장은 다소 침체되고 무거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안전성과 투명성이 높은 기술이지만 거래소의 잦은 해킹으로 대중들은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거래소 해킹은 내부 보안상 문제일 뿐 블록체인 기술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블록체인의 안전성만큼 거래소의 보안이 강화되어 해당 산업 전체가 안전하게 인식되길 바랍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가상화폐 동향 살펴봤고요. 도움 말씀에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원규: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무제(mjlee@wowtv.co.kr)

이무제PD mj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