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등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한강공원에서 바라본 도심./사진=연합뉴스
서울 등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한강공원에서 바라본 도심./사진=연합뉴스
중국에서 건너온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국내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오는 17일까지 '나쁨' 수준을 보일 전망이다.

15일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날 수도권·강원 영서·세종·충북·충남·전북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나쁨'으로 예보했다.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고, 대전은 밤에 '나쁨' 상태를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수요일인 18일 이후부터 전국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다시 '낮음'(0∼35㎍/㎥) 수준일 것으로 예보했다.

15일 낮 12시를 기준으로 일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인천 61㎍/㎥, 경기·충남 59㎍/㎥, 전북 54㎍/㎥, 서울 51㎍/㎥ 이다. 서쪽 지방인 전북·충남·경기·인천 등 일부 지역에는 전날부터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이어지고 있다.

월요일(16일)에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수도권·충청권·전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수요일인 17일에도 수도권·세종·충북·대구를 중심으로 초미세먼지 농도는 '높음'(농도 36㎍/㎥) 이상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에서 난방이 시작되고 공장 가동이 늘어나면서 중국발(發) 스모그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지난 11일 143㎍/㎥까 치솟은 베이징 일대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이날은 70 µg/㎥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기상청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지난 12일에 중국·북한 등 국외에서 유입된 미세먼지가 국내 대기 정체로 축적됐다"고 설명했다.

김기운 한경닷컴 기자 kkw102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