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신라호텔서울 다이너스티홀에서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소비자조사를 통해 선정하는 브랜드 어워드이다.

2022년 10월 31일부터 11월 13일까지 진행한 전국 소비자 조사를 통해 각 부문별 1위 브랜드를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으로 선정했다. 21회를 맞은 이번 조사는 온라인 및 일대일 전화설문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조사 건수는 3,567,031건을 기록했다.

다음은 식품/외식 (2) 산업군 수상브랜드의 인터뷰이다.
정관장(종합건강식품부문) – 박순영 실장
안녕하십니까. 한국인삼공사 마케팅 실장 박순영입니다. 저희 정관장 브랜드는 씨앗을 심기 전 토양부터, 총 8년 동안 품질 관리를 하는 우수한 브랜드로서 소비자의 니즈를 기반으로 제품들을 생산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17년 연속 수상하게 되어 진심으로 영광입니다.

여명808(숙취해소음료 부문) – 남윤철 이사
주식회사 그래미 관리본부 이사 남윤철입니다. 회사의 목표는 정열, 정성, 정직입니다. 큰 상을 주신 소비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여명808은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음료를 개발해 왔고,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횡성축협한우(한우 부문) – 엄경익 조합장
19년 전부터 저희 횡성축협한우가 횡성군의 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희 횡성축협한우 브랜드 마크를 보시면 절대로 속을 염려는 없고 가짜를 드실 염려가 없습니다. 횡성이나 원주에 골프 치러 오시는 분들, 횡성축협한우 마크를 보고 오시면 정말 믿을 수 있는 100% 품질이라는 것을 자신 있게 말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지평막걸리(막걸리 부문) – 박주영 상무
일단 저희가 4년 연속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받게 돼서 매우 기쁩니다. 또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저희 지평주조는 대표님 이하 모든 임직원들이 한국 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굉장히 높은 비전을 가지고, 열심히 지금도 좋은 제품 그리고 좋은 모습으로 우리 소비자분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 노력 많이 하고 있으니까요. 늘 사랑해 주시고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래사어묵(어묵 부문) – 김세종 대표
오늘도 이 자리에서 고래사어묵으로 인사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저희 고래사어묵을 사랑해주시는 소비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고래사어묵은 대한민국 1등 프리미엄 어묵으로서 품질은 완전히 다르고 원칙은 반드시 지키는 길을 걸어오면서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 원칙과 품질을 계속 지켜서 프리미엄 어묵 시장이 성장해 가는데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에반하다(무인카페전문점 부문) – 임은성 대표이사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네 분 중에 한 분이 자영업자이십니다. 자영업자 분들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제가 노력하고, 자영업자들의 경쟁력이 곧 우리나라의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메디쏠라(케어푸드 부문) – 이승연 대표이사
저희 메디솔라는 전문 임상영양사와 의료진 그리고 식품 전문가가 모여 영양학적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만든 브랜드입니다. 한국인에 맞는 영양 기준을 수립하고 그 기준을 증명하여서 메디푸드 시장의 근본을 세우고자 이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저희는 모두가 더욱더 건강하고 영양학적 평등을 이루는 날까지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슬로우캘리(포케프랜차이즈 부문) – 전현제 대표이사
함께해 주신 저희 가맹점 대표님들과 관계자분들 그리고 임직원분들, 고객분들께 감사의 영광을 돌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6년 동안 대한민국의 건강한 식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노력해 왔습니다. 이제는 대한민국 포케프랜차이즈 전문점을 넘어서 전 세계 K-건강식을 전파할 수 있도록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척척척 만능고추장(장류/고추장 부문) – 정인호 총괄본부장
삼화식품의 척척척 만능고추장은 오래된 전통을 가지고 있는 고추장입니다. 소비자 여러분들께서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만능고추장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제품이 좋은 반응을 받고 있고, 그 결과로 이번에 수상을 하게 된 것으로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비자분들께 좀 더 친숙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더욱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크랩킹(게맛살부문) – 박태준 팀장
사조대림의 스노우 크랩킹 브랜드로 수상을 하게 된 마케팅 팀장 박태준입니다. 스노우 크랩킹 같은 경우 국내 매출이 200억이 돌파한 상황이고요. 현재 중국에서도 상당히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더 많은 수출, 해외 개척을 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