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라디자인랩(대표 김용)의 사용자 맞춤형 무선 통신 솔루션 ‘GCON SOLUTION’이 주목받고 있다.

GCON SOLUTION은 대량의 분산형 네트워크 구조로 구성된 특허 기술을 적용한 사용자 맞춤형 무선 통신 솔루션이다. GCON CONTROLLER, GCON GATEWAY, GCON REMOTE, GCON MANAGER 등으로 구성돼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설치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고 많은 조명을 한 번에 제어하는데 쉽지 않은 기존의 중앙 집중 네트워크 방식과 달리 GCON SOLUTION은 한 사이트에서 32,000개 이상의 무선 제어 조명을 제어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세종정부청사 조명 제어 시스템의 실제 사례다.

무선 네트워크 구축의 14년 경력을 바탕으로 일반 조명의 한계를 극복한 복합 스마트 센서와 무선 통신 IT 기술이 융합된 스마트 조명뿐만 아니라 산업용 IoT·스마트홈 IoT·스마트폰, 웹, 서버 솔루션 관련 기술과 함께 적용 가능한 유연성, 확장성까지 확보하고 있다.

특히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모듈을 블록화하여 커스터마이징이 더 빠르고 쉽게 구현될 수 있으며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장치로 IoT 센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모니터링·제어 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이다. 네트워크는 네트워크는 필요에 따라 2.4GHz, Sub-GHz, BLE, WiFi 중 고를 수 있다.

기업 관계자는 “2007년부터 수천, 수만 개의 조명을 무선 네트워크로 제어하는 방법을 연구, 개발해왔다. 십 수년간 축적된 경험으로 뛰어난 전문성을 확보해 어떤 현장 상황에서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무선은 불안하고 유선이 안전하다는 것은 편견일 뿐이다. 네트워크 구축 시 중요한 것은 ‘경험’이다. 우리는 환경에 맞는 적절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 취약한 구치소, 교도소에서도 오로라디자인랩의 무선 제어 조명 시스템은 문제없이 작동하고 있다. 건물에 벽과 철 성분이 많을수록 무선환경이 취약해진다는 한계를 넘어 통신 간섭에 강한 적절한 솔루션을 갖추며 국내 구치소/교도소 무선 조명 솔루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한편 ㈜오로라디자인랩은 오랜 시간 쌓아온 전문성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선네트워크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2017년에 이어 2020년 서울시와 SBA(서울산업진흥원)가 선정하는 ‘하이서울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