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은 KTX이음의 개통으로 서울까지 1시간 20분밖에 소요되지 않고, 수도권에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면서 귀농귀촌을 꿈꾸는 도시민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김문근 단양군수는 “도시민들의 단양 유치를 위해 3백~6백만원의 정착장려금 지원등 귀농귀촌 특화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귀농인들과의 소통창구로 ‘귀농귀촌인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는 신규로 귀농귀촌하기 좋은마을 만들기 사업을 기획하여 2억 2천만원의 상사업비를 지원하였으며 금년도 귀농 실적 및 귀농관련 프로그램 운영 우수마을에, 특히 생활 민원 미발생 마을에 상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며 귀농귀촌 이주부터 정착까지 단계별 맞춤형 지원계획을 전했다.
슬기로운 귀농귀촌 위해 단계별 맞춤 지원
단양은 소백산과 단양강이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과 볼거리, 먹거리가 풍성한 최고의 힐링지로 이름을 날리며 귀농귀촌의 메카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김 군수는 “매년 2회씩 1박2일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데 주변 경관을 매개로 귀농을 희망하는 도시민들과의 만남이 정착을 위한 플랫폼이 될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 군수는 “귀농인이 보조사업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군에서 별도로 지원하고 있는 농가주택 수리비, 비닐하우스 신축, 농기계 구입지원사업과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융자 지원사업은 농업 기반이 취약한 귀농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어 안정적 영농정착 지원에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며, “귀농귀촌인과 주민이 함께하는 한마음 행사를 통해 주민과 융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귀농귀촌인의 다양한 재능을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재능기부 사업은 주민화합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군수는 “인구 감소세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으며, 인구 절벽 극복을 위한 대책이 절실한 지금, 현실성 있는 귀농귀촌 정책이야말로 시급한 대안이라 생각한다.”라며, “귀농귀촌 1번지 단양을 위해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현실적인 문제를 지원할 수 있는 신규 시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