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나 화장박물관 호주 시드니 기획전 '자연의 빛, 옻칠 Ottchil: Light from Nature'
코리아나 화장박물관(관장 유상옥·유승희)이 기획한 전시 '자연의 빛, 옻칠 Ottchil: Light from Nature'가 지난 3월 21일(목) 호주디자인센터(Australian Design Centre)와 22일(금) 주시드니한국문화원에서 개막했다.

전시는 2천 년 이상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발전해 온 한국의 우수한 옻칠 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소장품 중에서 남성과 여성의 장신구부터 식기 등 19세기 옻칠 유물과 문화재 장인 1인 및 현대 작가 5인의 작품 총 70여 점으로 구성해 옻칠의 전통과 현재를 선보인다. '자연의 빛, 옻칠'은 한국의 우수한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해외에 소개하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의 '2024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 사업에 선정되어 코리아나 화장박물관과 주시드니한국문화원, 호주디자인센터가 공동주관으로 성사되었다.

●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지속적인 해외 전시 개최로 우수한 한국 전통문화 알리기 앞장

코리아나 화장박물관(관장 유상옥·유승희)은 한국의 화장 문화를 보존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설립한 국내 유일의 화장 전문 박물관으로 ㈜코리아나화장품의 창업자인 유상옥 회장이 수집한 컬렉션을 기반으로 2003년 설립되었다.

코리아나 화장박물관은 한국의 화장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2006년 프랑스 파리에서 한·불 수교 120주년 기념으로 개최한 전시를 시작으로, 중국 베이징(2009), 영국 런던(2013), 일본 오사카와 도쿄(2014)에서 우리나라 전통 화장문화를 소개하는 전시를 개최하였다. 또한 미국 뉴욕(2019)과 필리핀 마닐라(2022)에서 한국의 전통 모자문화를 소개하는 전시에 이어, 이번 시드니에서는 처음으로 한국 전통 옻칠과 현대를 아우르는 전시를 선보이며, 한국 전통문화의 가치와 우수성을 해외에 달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 한국 옻칠의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다채로운 전시

주시드니한국문화원에서 개최 중인 전시에는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소장 유물을 중심으로 여성과 남성의 공간에서 특별하게 사용했던 옻칠 공예품과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던 생활용품으로 구분해 다양한 한국 전통 칠공예의 아름다움과 고유한 멋을 보여준다. 남성들이 사용하던 붉은색 주칠 서류함과 나전으로 장식된 관복함, 머리장식과 갓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옻칠 공예품은 당시 남성의 사랑방 모습을 상상하게 한다.

특히, 연꽃과 글자 문양을 자개로 오리고 붙일 때 두드려 자연스러운 균열을 만드는 '타발법'으로 장식한 나전칠기함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여성들의 머리단장과 화장에 사용하던 나전칠기 경대와 바느질 소품 등 일상에 사용하던 물품 하나에도 옻칠로 마무리해 아름다움과 견고함을 더 했다. 나무를 깎아서 병과 뚜껑, 잔, 잔받침을 하나의 구성으로 만든 휴대용 주병은 옻칠로 마무리해 방수, 방부, 방충의 기능이 더해져 일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실용성이 돋보인다. 박물관이 아니면 쉽게 볼 수 없는 문화재급 유물들을 시드니 현지인과 관광객 등 유동 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좋은 주시드니한국문화원에서 만나 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다.

전통 옻칠 기술을 대를 이어 계승하며 옻칠 공예의 현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서울시 무형문화재 옻칠장 손대현 장인은 삼베 위에 칠을 바르고 말리는 반복 과정을 통해 자유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협저 칠기' 작품을 선보여 한국의 우수한 옻칠 기술의 정수를 보여준다.

또한, 차가운 금속 위에 옻칠을 매개로 가늘게 자른 자개를 하나하나 끊어 붙이는 기법으로 섬세하게 작업하는 김현주(금속 공예), 옻칠의 점성을 극대화하여 실처럼 가늘게 늘이고 서로 겹쳐 형태를 만드는 독창적인 기법으로 작업하는 박성열(옻칠 공예), 칠흑 같은 검은색 구현을 위해 옻칠 작업을 시작해 화려한 색감의 옻칠과 금박, 자개와 같은 전통적인 재료로 평면 회화 작업을 하는 전인수(옻칠 회화), 전통 나전칠기 공예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검은 옻칠 위에 자개를 잘게 부수거나 끊어서 붙이는 전통 기법으로 자연을 표현하는 정직성(현대 자개 회화)의 현대 작품이 함께 구성되어 한국 옻칠 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전시장에는 작가들의 작품 제작 과정 영상이 마련되어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는다.

● 시드니에서 처음 선보인 한국 문화재 장인의 전통 옻칠 시연

현지 시간 22일(금) 오후 6시에 열린 <자연의 빛, 옻칠> 개막식에는 주시드니한국문화원 윤선민 원장, 호주디자인센터 리사 카힐(Lisa Cahill) 관장, 호주아시아미술협회 재키 맨지스(Jackie Menzies) 회장을 비롯해서 현지 문화예술계 관계자와 언론인 약 50여 명이 참석했다. 전시된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소장 옻칠 유물의 다양함과 섬세함, 보존 상태에 놀라워했으며, 다양한 재료에 옻칠을 접목한 현대 작가 작품의 제작 기법 등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또한, 이날 개막식과 연계하여 시드니에서는 최초로 서울시 무형문화재 옻칠장 손대현 장인의 시연이 진행되었다. 문화원 내부에 자리 잡고 있는 한옥 대청마루 위에서 진행된 시연을 관람객 모두 숨죽이며 호기심 어린 눈으로 나전칠기 경대 제작 과정 하나하나 주의 깊게 살펴보았다. 시연 작업 중 검은 옻칠 속에 가려져 있던 자개가 장인의 손을 거치며 반짝이는 빛을 드러내는 순간 관람객들의 탄성이 쏟아졌다. 36단계의 모든 과정마다 장인의 손길이 닿아야 완성이 되며, 적정한 온습도를 유지하며 옻칠을 바르고 건조하는 반복되는 과정은 오랜 기다림과 인내가 필요하다는 손대현 장인의 설명에 모두 감탄을 자아냈다.

한국 전통 나전칠기 제작 도구와 제작 과정을 볼 수 있는 자료들이 단계별로 준비되어 이해를 도왔고, 관람객들은 제작 환경이나 온도, 작업 시간 등 궁금한 부분들을 직접 장인에게 질문하고 답을 들으며 한국 옻칠 문화를 보다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23일(토) 오후 2시에는 김동완 작가와 호주디자인센터 리사 카힐(Lisa Cahill) 관장의 플로어 토크가 진행됐다. 한국과 호주의 유리 공예 작가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작품으로 풀어내는 과정과 작품의 제작 과정 등을 주제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토크에 참석한 현지 유리공예 작가는 "김동완 작가의 작품이 매우 신선하다며 앞으로의 작업이 더욱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에서 유리에 옻칠 작업을 처음 시도한 김동완 작가는 "한국 전통 재료인 옻칠에 호주 현지인들이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전통 기법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나전칠기를 접목한 작품을 시도해보고 싶다"고 밝히며, "이번 시드니 전시에서 만난 현지 작가 및 문화 예술 관계자들과의 교류 경험은 앞으로 작품 세계를 넓혀갈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전했다.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유상옥 관장은 "50년 이상 수집해 온 유물 중 선조의 손길이 머문 옻칠 공예품을 호주에 소개하게 되어 기쁘고,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한국의 문화를 해외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의미가 있다'고 했다.

또한,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유승희 관장은 "옻칠 전시는 2021년 코리아나 화장박물관의 소장품 테마전의 일환으로 기획해 호평받은 바 있다. 박물관 소장품인 옻칠로 마감된 일상의 용품들이 오랜 시간을 머금은 채 아름답게 빛나며 전시장을 밝혔고, 전통 옻칠 기법을 계승하면서도 새롭게 구현한 현대 작가들의 작품이 서로 어우러져 우리나라 옻칠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한 전시였다"며 "이번 시드니에서의 전시를 통해 한국의 우수한 옻칠 문화의 전통과 현재를 현지에 소개하게 되어 기쁘고, 이를 통해 호주 사람들이 한국 고유의 미(美)를 직접 느끼고 경험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