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적 호황 아닌 구조적 개선"…현대카드 등급전망도 올라가
한신평, 현대차·기아 신용등급 전망 '안정적'→'긍정적' 상향(종합)
한국신용평가(한신평)는 19일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과 전망을 기존 'AA+/안정적'에서 'AA+/긍정적'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한신평은 이들 기업이 일시적인 호황이 아니라 구조적 개선에 힘입어 과거보다 나은 실적을 이어갈 것이라며 신용등급 전망을 이처럼 상향 조정했다.

한신평은 "미국, 서유럽 등 선진시장에서의 판매호조와 주요 신흥국 시장인 인도에서의 성장이 중국 시장의 부진을 충분히 대체하고 있다"며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완성차 시장 내 입지가 강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판매량 회복 효과 외에도 제품믹스 개선, 상위 트림 선호 및 옵션채택률 증가 등에 따른 판매가격 상승이 실적 개선세를 견인하고 있다"며 이익창출력이 대폭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제기되고 있는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에 대해선 "현대차·기아는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다양한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과 생산역량을 확보하고 있어 시장수요 변동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한신평은 현대차·기아의 재무구조 개선세도 뚜렷하다며 "두 회사의 장기 투자 계획상 전기차공장 건설을 비롯한 미래기술 관련 투자가 향후 2년간 집중될 것으로 보이지만 풍부한 유동성과 영업현금 창출력을 감안할 때 재무안정성은 매우 우수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기아는 중단기적으로 순현금이 누적되면서 내년 순현금 규모가 약 22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한신평은 현대카드에 대해서도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하면서 등급전망을 기존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현대차·기아의 신용도가 올라간 만큼 계열사인 현대카드에 대한 지원능력 또한 개선됐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카드가 영업적으로 더욱 긴밀해진 점도 현대카드 등급전망 상향 조정의 배경이 됐다.

한신평은 "현대카드는 PLCC(상업자 전용 신용카드)를 활용한 현대차·기아 자동차 결제 혜택과 카드 포인트를 바탕으로 카드결제 시장 내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면서 "긴밀하게 연계된 영업수준을 고려하면 현대카드에 대한 현대자동차의 지원 의지는 높은 편"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지난달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현대차·기아의 신용등급을 기존 Baa1에서 A3로 상향했으며, 피치도 BBB+에서 A-로 올렸다.

/연합뉴스